각성 열린책들 세계문학 246
케이트 쇼팽 지음, 한애경 옮김 / 열린책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p.131-198

 

피아노를 치는 라이즈 양은 그림을 그리는 에드나에게 있어서는 구속되지 않은 자유로운 예술가이며로베르를 생각나게 하는 인물이다답답함을 느낀 에드나가 라이즈 양의 공간에 방문했을 때 그녀는 로베르의 편지를 에드나에게 언급한다로베르가 라이즈양에게 보낸 편지는 온통 에드나 이야기로 가득 채워져 있었으며에드나는 자신의 이야기로 채워진 편지를 눈물범벅으로 만들어버린다도대체 로베르는 왜 에드나에게 자신의 감정을 편지로 호소하지 않은 것일까그의 생각이 궁금하다.

 

에드나의 자아찾기는 남편 퐁텔리에 에게는 의사를 찾아가 상담해야 할 만큼의 '이상함'으로 느껴진다집안을 돌보지 않고자신의 의견을 무시하며이전까지 해오던 관습과 행동을 거부하는 그녀를 생각할 때마다 퐁텔리에는 화가 난다게다가 그는 아주 큰 거래가 있어 뉴욕으로 가야 하기에 에드나의 변화가 더 걱정스럽다언제나 자신의 인형이었던 그녀가급작스런 그녀의 변화가 가져올 태풍이 걱정스러운 것이다.

 

남편 퐁텔리에의 걱정은 현실이 된다에드나는 남편이 뉴욕으로 떠나자 자신의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자신의 돈으로 마련한 것도 아니라는 이유로 저택을 떠나 길모퉁이의 작은 집으로의 이사를 계획한다게다가 우연히 알게 된 젊은 청년 아로뱅의 끊임없는 찬양을 주저하거나 마다하지 않고 즐기면서도남편이 아닌 로베르에게 비난받을 것을 걱정한다.

 

그녀가 벌이는 다양한 일들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지만 뉴욕의 퐁텔리에는 상황을 아주 기발하게 수습한다세상과 평판을 의식하고 자신의 위신과 명예와 체면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말이다남편의 수완에 대해 에드나는 감탄하고 당연하게 받아들인다이 일을 통해 에드나는 남편이 생각하는 자신의 존재가 어떤 모습인지 깨달았을 것이다다시 한번 '각성'의 순간이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영부인에게 선물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