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잊어야 할까 - ‘기억’보다 중요한 ‘망각’의 재발견
스콧 A. 스몰 지음, 하윤숙 옮김 / 북트리거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왜 잊어야할까

스콧A.스몰 ㅣ 북트리거

 

어제의 내가 알던 사람어제 내가 했던 일들어제 내가 감동하고 전율했던 것들을 오늘 하나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끔찍하고 슬플 것이다하지만 또다르게 생각해 볼 수도 있다나를 힘겹게 하고 아프게 했던 사람비난 받고 창피 당했던 기억매일을 힘겹게 하는 상실과 아픔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면 다행이라 여길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 삶의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기억'도 양면성이 존재한다이 책 우리는 왜 잊어야할까』 는 '망각'에 대해 말하고 있다왜 우리는 기억하지 못하는 것인지기억하지 못함으로 인해 얻는 것은 무엇일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현대인들은 늘 기억에 대한 강박과 망각에 대한 두려움에 시달리며 살아고 있다고 한다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망각은 인체에 자연스러운 것이며 우리 정신이 잘 작동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말한다.

.

.

우리는 살아오면서 무엇이든 잘 기억하고기억한 것을 잘 끌어내어야지만 인정을 받았다그런 우리에게 '망각'이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일이라고 말하는 저자의 주장이 반갑기까지 한 걸 보면 기억하지 못함으로 인해 인정받지 못했던 기억들이 모두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우리 몸이 망각을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한다따라서 망각은 결함이 아니라 정상 과정이며 우리의 인지 능력과 창의력그리고 정서적 행복과 사회적 건강에도 이롭다그런데 우리는 정상적 과정에 역행하기 위해 지나치게 노력하고스트레스 받으며 괴로워했던 것이다.

 

예시로 제시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하나인 '서번트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의 이야기는 직접적으로 기억의 소용돌이가 가져오는 힘겨움을 보여준다기계적 암기 능력을 선보이는 이들은 세부적 사항 하나하나를 기억하고 잊어버리지 않는다우리의 환경은 자고 일어나면 다른 세상이라고 말할 만큼 다양하게 변화하는 데 그 모든 변화들이 그들에게는 스트레스로 느껴진다고 한다내가 기억한 어제와 마주한 오늘이 다름을 그들은 매일 느끼게 되는 것이다그건 불안함을 야기시킬 것이다망각하지 못하여 괴로운 그들의 고통이 와닿았다.

.

.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인류가 행하는 다양한 것들에 대해 평소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자연스럽게 몸이 겪는 과정이라면 과도하게 역행하려 노력하며 스트레스 받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그 안에서 내가 행할 수 있는 것들을 찾음으로 행복을 추구하고 싶다우리의 머릿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것들 중 '망각'에 대해 이해하게 되어 의미있는 독서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