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문장력이다 - 베스트셀러 100권에서 찾아낸 실전 글쓰기 비법 40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양지영 옮김 / 앤페이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ART1. 100권의 책을 정리하고 깨달은 7가지 글쓰기 규칙

 

글쓰기 꿀팁이 쉽게 정리된 책이다여기에 제시된 리스트는 좋은 문장힘있는 문장전달력이 좋은 문장을 만들기 위한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다.

 

압도적 1위는 단연 '문장은 짧아야 한다이다짧게군더더기 없이맥락만 전달할 수 있는 '간결한 문장'은 트렌드이기도 하다문장이 짧아지면 내용이 쉽게 전달되고글의 리듬감이 좋아진다짧은 문장을 만들기 위해선 접속어주어지시어형용사부사의미없는 단어들은 과감하게 생략하고한 문장에 하나의 메시지만 전달하도록 해야 한다.

 

매혹적인 글은 몇 가지 형식을 가지고 있다무턱대고 쓰지 말자형식을 머리 속으로 헤아린 후 나의 글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찾아 대입하여 글을 쓰면 좋은 문장이 만들어진다.

 

지금은 지면에 담기는 문장글 보다 SNS에 담긴 글이 더 많이 읽히는 시대이다그렇기에 '레이아웃'은 중요하다좋은 '레이아웃'은 글의 가독성을 높혀준다레이아웃의 요소로는 '글자 크기와 굵기' '자간과 행간' '배열' '여백등이 포함되어 있다레이아웃이 개선되면 문장의 리듬감이 좋아지면 읽히는 글이 된다.

 

글을 쓴 후 꼭 퇴고의 과정을 거쳐야 좋은 문장을 만들 수 있다용이한 퇴고를 위해선 소리 내어 읽어보거나종이로 읽어보는 것이 좋다.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의 문장들은 멋져 보이기는 하지만 실용적이지는 못하다실용적인 좋은 글은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글일 것이다그러므로 글을 쓸 때는 중학생 수준의 지식과 단어를 사용하여 대다수 사람들이 읽기 가능한 글을 쓰는 것이 좋다이해하기 좋은 글은 비유와 예시를 적절히 활용하여 읽는 이의 이해를 돕고전문적인 용어는 풀이해서 설명해 주어야 한다.

 

접속어는 되도록이면 생략해야 하지만 정확한 접속어는 오히려 가독성을 높이므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하지만 지나치게 남발하지 않도록 꼭 주의해야 한다.

.

.

다 아는 내용이라고 무시할 만한 정보이다하지만 알면서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정보들이므로 책을 통해 다시 되새기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문장의 힘은 말의 힘만큼 강력하다어쩌면 말의 힘보다 더 오래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이다읽는 것과 토론 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쓰려고만 하면 스트레스가 올라오는 나에게 필요한 글쓰기 지도서가 아닐까 한다또한 아이들의 글을 지도하기에 좋은 지침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