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윙 - 나 홀로 사회인가 우리 함께 사회인가
로버트 D. 퍼트넘.셰일린 롬니 가렛 지음, 이종인 옮김 / 페이퍼로드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2경제:평등의 흥망성쇠

 

1900년 이래 미국은 성장했다이 성장의 핵심 요소는 기술 발전과 교육의 확대 때문이다이 분야에 공적사적 자본이 아주 많이 투입되었다이는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었다일상생활의 풍요에는 주거교통수단생활도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국민 건강도 꾸준히 향상 추세를 보여주었다하지만 건강 상승 곡선은 떨어지기 시작했다이는 약물알코올자살 등에 의한 치사율이 상승했기 때문이다고도성장과 경쟁사회에서 도구화 되어 버린 인간의 절망이 가져온 결과물이다.

 

미국의 발전과 성장은 1970년대를 기점으로 대통합에서 대분산으로 바뀐다이는 소득에 대해 세금과 공과금을 이용하여 공평한 분배를 실행했던 것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경제는 성장하고 부는 축적되었으나 노동자의 실질 임금은 정체되고 부를 소유한 최상위 계층은 분배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분배가 평등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교육 발전도 추줌하게 되면서신분상승은 어려워지고, '한 배를 탄 공동체라는 집단적 규범은 각자라는 자유주의적 규범으로 대체된다또한 노동자를 대변할 노조의 붕괴와 왕화된 규제들이 대분산을 더욱 부추기게 되었다.

.

.

▣ 3정치부족주의에서 공동체주위로 그리고 원상복귀

 

찰떡인 챕터 제목이다거꾸로 된 U자 곡선을 나타내는 말이다의견 불일치는 정치 분야의 지속적-항구적인 특징이고특히 민주적 정치일 때에는 더욱 그러하다.(P.111) 그런데 이런 의견 불일치가 문제를 좀더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이상적이지만 양극화를 위한 목적이라면 바람직하지 않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다수 정당이 서로 협치를 이루며 사회가 발전한다이들 정당들은 세금부동산환경노동기업의 권력여성 등의 어젠다로 보수와 진보를 구분하지 않고 대립하였다. 1960년 대까지 미국은 양당이 대립하였지만 정부가 진행하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분열되어 있었으나외부적으로는 협력하고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였다고 한다그러던 것이 1970년 이후 정치적 양극화는 협치를 지향했던 문제들에 대해 반대를 위한 반대처럼 갈라졌다고 한다.

 

정치 양극화는 정당 부족주의를 만들었다이에 대통령 후보의 자질 평가보다는 정당 충성심으로 유권자들이 한 표를 행사하게 되었다미국의 정치 상황인데 현시점 우리의 정치 상황을 보고 있는 것과 같다자당 후보라면 무조건적인 칭찬을반대당 후보라면 비난을 퍼붓는 상황 말이다이는 후보자는 물론 유권자 모두에게 상대에 대한 혐오를 퍼붓게 만들었다정치 양극화가 결혼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는 놀랍기도 했지만 수긍이 갔다.(p.150) 가장 예민하고 해결되는 않는 의견차이 이기 때문이다동일한 정치 성향의 부모에게 아이들은 종교를 물려받듯 당파심도 상속받게 된다.

 

1970년대 이전의 미국의 한 정치인은 "상대방이 옳을지도 모른다"라는 평가와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고 한다. (p.156) 옳은 자세라고 본다하지만 70년대 이후 진행된 정치 양극화는 정치에 대한 피로도를 높여 무관심을 부르거나 극단으로 치닫게 되었다또한 정부에 대한 지지와 신임은 점점 흐려지고 불신하는 입장이 두터워지며 피해의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이다.

.

.

▣ 4사회:고립과 연대 사이에서

미국은 크고 작은 클럽이 활성된 나라이다그들은 클럽에서 상호주의자기신뢰사업훈련근검절약자기통제리더쉽 요령도덕적 성품 등을 배웠다클럽들은 나와 같은 것을 즐기고비슷한 삶의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동질감을 유발시킨다활발했던 클럽가입은 대공황으로 다소 꺽이게 된다먹고 사는 일이 바쁘면 그 어떤 것도 즐길 수 없다대공황이 지나 다시 클럽이 활성화 되었지만 이전처럼 개인적인 나누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보단 회비를 납부하고 소식은 전달받지만 모임에는 참여하지 않는 식의 가입이 대다수가 된다소속감은 가지되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일 것이다.

.

.

▣ 5문화개인주의 vs 공동체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문화는 사회 규범을 중요하게 생각한다준수하면서도 필요도를 인식하지 못하는 사회규범규범은 구성원들을 단결시키며정체성을 제공하며 협동하고 협력하게 해준다그래서 문화의 힘은 크다같은 문화를 나눈다는 것은 연대의식을 일으킨다미국이 60년대 이전을 '우리'라고 표현할 때 그 '우리가 흑인과 여성빈자를 제외한 백인부자남성 위주임을 상기시키는 부분은 새겨 볼 부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