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여 오라 - 제9회 제주 4·3평화문학상 수상작
이성아 지음 / 은행나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p.193
"아직은 좀 혼란스럽지만, 어쩐지 좀 부끄러워졌어. 나는 마음속으로 나의 냉소를 나쟈의 연민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 이런 감정을 저울로 재고 있었다는 게 한심하더라. 어쨌든, 나의 냉소는 단절이겠지만, 나쟈의 연민은 다른 시작일 수도 있잖아."

▶ 세르비아-크로아티아 갈등은 제주4.3사건과 연결하여  '학살'이라는 키워드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다.  세르비아 정교 신자 집안의 나쟈와 크로아티아의 부코바르가 고향인 마르코는 연인이다. 부코바르는 세르비아 독립전쟁 도중 세르비아군에 의해 학살이 자행된 곳이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발생한 가장 큰 학살이자 전쟁범죄가 발생한 도시이다. 나쟈는 자신의 조상들이 행한 학살에 대해 마르코에게 사과하려 하고, 마르코는 나쟈의 언급이 둘의 관계를 불편하게 만든다고 생각하여 회피하려고만 하다가 그녀의 마음을 받아들인다.  두 연인의 지나간 역사를 대하는 태도가 인상적이다. 내가 행한 행동은 아니지만 자신의 앞 세대의 과오를 사과하고 상대의 아픔을 공감하려는 나쟈의 태도와 그런 상대를 삐뚤어지게 받아들이지 않고 진심을 바라보는 마르코의 태도로 두 연인의 사랑이 오래도록 지속될 것임을 짐작하게 한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