퓰리처 글쓰기 수업 - 논픽션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잭 하트 지음, 정세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스토리의 힘

 

스토리의 힘은 강하다. 스토리의 힘이 강한 것은 오랫동안 각인되기 때문이다. 이안 감독의 멋진 영화 [파이 이야기]는 인도 소년 파이와 벵골호랑이 리처드 파커의 바다 위 보트에서의 사투를 다룬 이야기이다. 잔인하고 슬픈 조난을 소년 파이는 모험과 대결의 멋진 내러티브로 완성한다. 이 영화 또한 스토리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잭 하트도 인도 소년 파이처럼 인물과 인물의 역경이 우리에게 오래도록 기억되고 감동을 선사함을 알고 있는 것이다.

 

▣ 글쓰기와 글읽기

 

'논픽션 스토리텔링'은 창작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난 다양한 실화가 6하 원칙에 맞춘 보도 형식의 글이 아닌 영화처럼 몰입과 감동을 주는 이야기로 전달된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배경, 캐릭터, 플롯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문학작품의 구조를 논픽션에 대입한 것이다. 대신 실제 이야기여야 하며, 의미가 있어야 하고, 저자는 윤리적이어야 한다.

잭 하트가 제시하는 글쓰기 팁을 숙지하면 나도 누구나 읽고 싶은 매력 있는 글을 쓸 수 있을 것만 같게 느껴진다. 이 작품은 스토리를 맛깔나게 쓸 수 있게도 하지만 문학작품을 읽을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잘 쓰기 위한 글쓰기 법칙들이 잘 읽게도 만드는 것이다.

 

▣ 실용서

'퓰리처상'은 저명한 언론인 J.퓰리처의 유산 50만 달러를 기금으로 하여 1917년에 창설되었다. 언론, 문학, 음악 부분에서 수상자를 선정하여 매년 4월에 발표한다. 잭 하트의 [퓰리처 글쓰기 수업]은 언론 분야 수상자들의 글쓰기 방식을 정리한 작품이다. 글쓰기는 물론 읽기에도 도움이 되는 문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퓰리처 글쓰기 수업]은 문장을 통해 독자를 움직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논픽션 스토리텔링 글쓰기에 대해 서술한다. 퓰리처상 심사위원인 '잭 하트'가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예화와 다수의 방법론을 제시하여 실용성이 높다. 총 14개의 챕터마다 글쓰기 구조표와 제시한 이론들이 적극 활용된 예시문들이 있어 그가 정리한 이론들을 숙지하며 바로 이해할 수 있다.

 

▣ 책을 읽고 나서

글쓰기도 훈련이고, 원칙이 분명 존재한다. 글쓰기는 목적이 존재한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선 영리하게 써야 한다. 호소력 있는 말 하기가 존재하듯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나아가게 하는 글쓰기도 존재한다. 그런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에서 제시한 잭 하트의 조언을 새겨들으면 된다. 저자가 35년간 이룬 글쓰기 비법을 우린 이 한 권의 책으로 해결할 수 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