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심리 현대지성 클래식 39
귀스타브 르 봉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중의 의견과 신념이 형성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간접 요인과 직접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간접 요인인  민족과 전통, 시간, 제도, 교육은 군중의 의견과 신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p.99) 의견과 신념은 민족에 따라 세대에 따라 다르다.  제도는 민족의 산물이므로 좋은 제도와 나쁜 제도를 구분할 수 없다. 제도는 필요성과 시간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균형성보다는 유용성을 고려하며, 변칙도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은 암기위주의 이론 교육과 경쟁을 부추기는 시험보다는 경험을 자아낼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자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야 한다.

직접요인인 단어, 환상, 경험, 이성도 군중의 의견과 신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군중은 상상력 혹은 이미지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p.123) 시대에 따라 단어가 의미하는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요하다.(p.127) 정치인은 단어의 이미지가 부정적이면 새로운 이미지를 위해 단어를 교체해야 군중을 사로잡을 수 있다. 군중은 환상에 영향을 받고, 환상을 만들어낸 존재를 숭배한다. 경험이 풍부해야 환상을 올바르게 직시할 수 있으나, 군중 안에서 동일하고 반복되는 경험을 만들어내기가 힘드므로 사실상 환상을 거두어 내기는 힘들다.  군중을 사로잡기 위한 연설가는 이성이 아닌 감성에 호소해야 그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

군중은 본능적으로 예속된 상태를 갈망하여 지도자에게 복종하려 한다.  군중의 지도자는 사상가가 아니라 행동가이다. (p.141) 지도자는 사상가가 아니라 행동가이다.  지도자에 대한 믿음이 형성되면 신념이 되며, 지도자는 독재적인 권위를 부여받게 된다. 지도자는 이미지로 확언하고 반복하여 군중을 전염시키며 군중을 사로잡는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