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세계
고정기 지음 / 페이퍼로드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자'라는 단어를 들을 때면 60년대 단편 작가 레이먼드 카버가 떠올라진다. 카버의 작품 상당부분을 <에스콰이어> 편집자 고든 리시가 적극적으로 수정하여, 분량은 물론 제목까지도 바꾸었고, 훗날 카버의 수정되지 않은 글들이 다시 재출간 되었을 만큼 이 일들은 문학계 큰 스캔들이었다. 작가들의 글이 출판사 편집자와 작가의 협업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한다.



페이퍼로드에서 출간된 [편집자의 세계]는 고든 리시가 편집자로 활약했던 미국의 배경으로 15명의 뛰어난 편집자들을 다루고 있다. 물론 논란의 편집자 '고든 리시'는 빠져있다. 책을 통해 편집자들의 고충과 그들의 사업가적 기질, 작품을 보는 안목, 새로운 시대를 열고 인도하는 선구자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저자 본인도 편집자로 오랜기간 몸 담았던 인물이며, 당시에는 특수했던 편집자라는 직업에 대해 참고할 만한 자료가 없음을 안타까워했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과 같은 일을 해나가는 많은 후배 편집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많은 편집자들의 성공담이 소개되어 있지만 모든 편집자를 언급할 수는 없기에 인상에 남는 몇몇의 편집자에 대해서 풀어보려 한다. 편집자하면 떠올랐던 고든 리시와 대조적이게 작가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진정한 벗으로 작가의 창작을 응원했던 <바이킹 프레스>의 ' 파스칼 코비치' 가 인상적이었다. 파스칼 코비치는 일찍이 존 스타인벡의 가치를 알아보고 그를 발굴했다. 그에 의해 발굴되었지만 대중의 사랑과 관심을 받기 시작한 존 스타인벡은 언제든지 다른 편집자와 손을 잡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언제나 코비치를 신뢰했다고 한다. 코비치는 성공한 작가 존 스타인벡이 신뢰했기에 편집자로 인정받았다고도 할 수 있다. 편집자 코비치가 자신의 편집자로서의 가치가 스타인벡에 의해서 달라진다는 걸 알았을 때 자괴감에 빠지지 않고 받아들이며, 욕심을 내어 스타인벡을 잡아두려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의 됨됨이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런 됨됨이의 편집자를 믿고 벗으로 곁에 두었다는 존 스타인벡도 달리보였다. 존 스타인벡이 노벨문학상을 받았을 때 둘이 정말 눈물겹게 감동했을 것이다. 코비치와 스타인벡의 관계가 문학의 정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작가와 편집자의 이상적인 관계가 아닐까싶다.



이 책 [편집자의 세계]의 묘미는 책과 읽을 거리를 끝없이 찾는 독자들에게 내가 사랑하는 나의 글들과 작가들이 만들어내는 창작물이 편집자들의 뚜렷한 신념과 주관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아가는 것이 아닐까 싶다. 가짜 미사여구로 포장하여 만들어진 작품보다는 다소 외설적이더라도 현실을 액면 그대로 보여주는 문학이 가치있다고 판단했던 <스크리브너스>의 훼밍웨이 편집자 맥스웰 퍼스킨, 경제적 여유가 창작을 하는 작가들에게 중요한 필수요소임을 알고 그들의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했던 <랜던하우스>의 설립자 베넷 세르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일회성을 보이지만 두고 두고 읽으며 기억되길 바라는 신문의 좋은 기사들을 골라내어 모두가 이해하기 쉽게 요약해서 내놓음으로써 다이제스트의 편견을 깬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창간자이자 편집자 드윗 웰레스, 뛰어난 감각, 세심함과 신중함, 책임감의 모습을 보여준 신사다운 편집자 <하퍼 앤 브라더스>의 캐스 캔필드. 그들 모두가 매일을 편집에 열정을 다했던 멋진 편집자들이며 그들이 있어서 우리가 미국문학을 깊이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이다.



[편집자의 세계]는 미국의 편집자들 15명을 조명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출판업도 크게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우리에게도 자신만의 철학과 열정으로 책, 잡지, 신문을 발행하는 편집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이야기도 궁금해진다.



★ 네이버 독서 카페 '리딩투데이' 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편집자의세계 #고정기 #페이퍼로드

#리딩투데이 #리투북적북적

#완독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