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나와 아레스 - 제17회 '마해송 문학상' 수상작 문지아이들 166
신현 지음, 조원희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테나와 아레스>

-신현/지음

-조원희/그림

-문학과지성사



제17회 마해송문학상 수상작 <아테네와 아레스>는  백마 아테나와 갈색마 아레스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기수를 꿈꾸는 한 소녀 새나의 이야기이다. 측면을 가린 눈가리개로 정면만 바라보며 달리는 경주마들은 달리지 않으면 스스로의 가치가 떨어진다. 그들을 교통수단으로 이용했던 시대는 저 멀리멀리 날아가버린지 오래이므로 우리가 정한 그들의 가치는 오직 경주에서 이기는 것 뿐이다. 작품을 통해  가치를 인정받는 것,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최고의  행복은  아님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부모님이 모두 기수인 새나는 기수가 되는 것이 꿈이라 살이 찌고, 키가 클까봐 걱정이다. 기수는 작은 키에 마른 체형을 유지해야 말을 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의사이며 말 목장을 운영하시는 할아버지는  새끼 말에게 이름을 붙이는 새나를 나무란다. 말들은 마주가 생기고 나서야  자신의 이름이 생긴다. 하지만 새나는 새로 태어난 두 마리의 새끼말에게 '아테네'와 '아레스'라는 이름을 붙이며 그들이 경주마로써 빨리 경기에 나가길 바란다.



언제나 훈련에 잘 참여하고 순했으며 좋은 혈통을 타고난 백마 아테나는 마시장에서 가장 먼저 팔릴만큼 뛰어난 경주마의 자질을 갖춘 말이다. 반면 매번 훈련 때마다 기수들을 애먹이고 마시장에서 마주를 만나지 못한 아레스는 경주마로 경기에 임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  그래서 새나는 아테나는 응원하고 아레스는 안타까워한다.  하지만 순하고 순종적이며 뛰어난 기량을 가졌던 아테나가 선두로 달리던 경기 도중 스스로 역주행을 하며 펜스를 넘고 벽을 향해 달리게 되면서 새나는 혼란스러워진다.  이 일로 새나는 자신이 아테나를 향해 했던 모든 응원들이 아테나에게 독이 되었음을 알게된다.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이들에게 우리는 가볍고, 쉽게 더 잘 할 수 있음을 종용한다. 지금 잘하고 있다고 그들이 자신의 성과에 모두 만족하고 있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또한 지금 사회 속 질서를 잘 따르고 있는 모든 이들이 아무 문제없이 잘 살아가고 있다고 말할 수도 없을 것이다. 많은 걸 되돌아 보게 한다.



그림작가 조원희의 그림들이 아테나와 아레스의 이야기에 더 깊은 생명감을 불어넣어 준다. 경쟁에서 이기고 있다고 행복한 것도 아니며, 경쟁에서 뒤쳐졌다고 불행한 것도 아니다.  그러니 함부로 그들이 도전과 그들의 실패에 대해서 평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아테나와아레스

#신현  #조원희

#문학과지성사  #문지아이들

#마해송문학상 

#받은책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