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가 지나간다 - 로버트 브라우닝

 바람의 그림자 - 카를로스 루이스 사폰

 분노의 포도 - 존 스타인벡

 호밀밭의 파수꾼 -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대전 광역시

 순수, 외로움, 유년

 

 센티멘탈 - 끌로드 볼링

 500번의 구타 OST - 프랑수아 트뤼포

 

 

 

 배경은 90년대 초의 대전이다.

 

 90년대 초의 대전은 광역시가 아닌 직할시였다. 한국은 한강의 기적 끝무렵으로, 문 앞에 선 IMF의 그림자는 보이지 않았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냉전 이후의 무드이다. 노태우에서 김영삼으로 넘어가는 기점이다. 대내외적인 무드가 얼마나 극에 영향을 줄 지는 모르겠다. 물론 민주화에 대한 이야기는 있을 것이다. 그 당시는 민주화의 열망이 이루어지던 시기였고(혹은 이미 이루어졌으며), 극 안의 인물이나 대화에 영향을 줄 것이다. 아마 생각으로는 2와 3의 주변 인물에 많을 것이다. 대전의 연극계는 지역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고, 군인 역시 하나회 정리로 말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아마 고딕풍이 될 지도 모른다. 마술적 리얼리즘이 들어갈 것이다. 사폰이 쓴 '바람의 그림자'의 영향을 받은 극이니 만큼 영향을 뺄 수는 없다. 고딕풍과 기계에 대한 분위기를 얼만큼 잘 살릴 것인가.

 

 내용에 대한 구상은 없다. 어떻게 될 지 스스로 모르겠다. 작법에 대해서, 이전의 경우를 따라가보려고 한다. 예전에 썼던 '겨울 서곡'처럼 생각하지 않고 휘갈기는 방식으로 말이다. 이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써진 소설이 잘 쓴 소설이다' 라는 피츠제럴드의 말이 기억남을 것이다.

 

 테마는 있다. 테마는 '순수' 이다. 이 경우에 생각나는 소설은 웰즈의 '벽문'이다. 대전에서 어떻게 살릴 것인가? 하는 문제는, 전적으로 내 무의식에 맡겨야 한다.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 90년대 프로야구 우승팀부터 개봉했던 영화, 드라마들. 사건들. 청주 와우아파트 사건도 아마 들어가지 않을까.

 

 어느 시대나 과도기라고 생각한다. 90년대 초 역시 과도기였다. 90년대 초의 경제, 정치 등등.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려고 하고, 또 다른 문제가 대두되던 시기가 아니었나. 혹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도 상관 없다. 극에서 얼만큼 나타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셋이다.

 

 1.

 대전시 소제동에 사는 사회복지사이다. 장애인 복지관을 하려고 했으나 그 때에는 장애인 복지관이 별로 없다고 들었다. 대덕장복의 경우에도 2000년 이후에 생겼고. 밀알 복지관 직원으로 하려 했으나 마뜩찮아 노인 복지관으로 하는 게 나을 듯 싶다.

 

 대성여고 앞 미화 길에 산다. 어릴 적부터 대전에서 살았다. 원래 살던 곳은 대동천 건너편에 산 걸로 생각중이다. 그 때 강간을 당한 걸로 설정하려고 한다. 어릴 때 본 로봇 소녀를 다시 보기 위해 대전에 남아있다. 살인사건의 여부는 글을 진행하면서 결정하려고 한다.

 

 2.

 지금은 없어진 유천동 홍등가의 창녀이다. 나이는 그 직종의 평균이다. 가장 정보를 구하기가 어려운데, 일단은 기둥서방이 하나 있는 걸로 정하고…… 추후에 대흥동 예술의 거리로 나아가게 할 생각이다. 연극쪽으로 보낼 생각인데, 손님을 통해서 계기를 마련할까 생각중이다.

 

 가장 인생이 뒤바뀌는 주인공이다. 1과 어떻게 얽힐지 모르겠다. 얽히지 않을지도 모르고, 얽힐지도 모른다. 친동생에서부터 지나가는 사람에까지 경우는 다양하다. 굳이 소설을 살리고 싶다면 2가 없는 편이 낫겠지만, 소설의 목표중 하나인 '대전의 재구성'에서는 필요하기 때문에 버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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