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 초보자도 따라 하는 웹사이트 제작 완벽 가이드
박현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타트업이나 1인 기업 등의 홈페이지를 보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경우가 많다. 아마도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기도 하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좋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나 또한 워드프로세스를 통해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어려워 못하고 있다. 그런데 이 책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를 보면서 해볼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워드프레스는 뭘까? 저자는 ‘워드프레스란 누구나 손쉽게 블로그, 웹사이트, 쇼핑몰 등을 구축하는 웹사이트 저작 도구’라고 말한다. 과거에도 이런 웹사이트 도구는 있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가 이처럼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3가지로 이야기한다.
1. 풍부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갖춘 워드프레스 생태계
2. 모바일 및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
3. 검색 엔진 최적화에 용이한 플랫폼
저자는 이처럼 워드프레스의 강점을 시작으로 워드프레스의 활용법을 알려준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웹사이트를 만드는 도구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기본 준비 작업(도메인 등록, 워드프레스 설치 등)을 이야기한다.
이런 기초 작업이 끝난 후에는 워드프레스의 기본 활용법, 테마와 위젯 등을 이야기한다. 특히 워드프레스의 테마와 위젯은 홈페이지의 퀄러티의 느낌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이 책을 보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유명 매체인 <ㅍㅍㅅㅅ> 사이트를 기초로 어떻게 웹사이트가 만들어지는 설명해주는 것이었다. 1인 기업의 경우, 이런 형태로 자신의 강의, 글 등을 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따라하다 보면 나만의 독창적인 느낌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느낌을 주었다. 물론, <ㅍㅍㅅㅅ> 사이트를 그대로 따라 하면 안 된다.
설명 중간 중간 워드프레스를 따라하다 궁금한 사항이 발생한 경우를 대비한 전문가 멘토링도 있는데 이 또한 유익하다. 책은 500페이지에 달하지만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이미지가 많아서 페이지가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나도 이제 나만의 웹사이트를 한 번 만들어보면서 이 책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