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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비즈니스 - 가상현실이 거대한 돈을 낳는다
신 기요시 지음, 한진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VR,
AR, MR.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이다.
세계
가전쇼나 IT
세마나에서
빠지지 않는 단어이기도 하다.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인수,
구글의
구글 카드보드는 모두 VR이라는
것을 다루고 있다.
VR은
가상현실을 뜻하는 것으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만난다.
<VR
비즈니스>는
일본의 IT
저널리스트가
현재 VR
산업과
향후 전망을 다룬 책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자는 VR의
미래는 밝다고 말한다.
그
이유로 첫째는 압도적인 몰입감과 현실감이다.
둘째는
VR
기기와
프로그램 가격의 하락이다.
과거에도
VR이라는
것이 존재했지만 가격이나 생태계 측면에서 VR은
우리에게 다가오지 못했는데,
지금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지금은
VR과
AR의
기술이 디바이스로 나뉘어 등장하지만,
최종적으로는
MR이라는
영역이 진행되어 머지않아 통합될 것으로 생각한다.”
VR은
게임 산업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지만 건축,
웨딩,
관광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저자
이들 분야에서 독자적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들은 국내에서 지금 적용되고 있는 분야다.
저자는
세부적으로 건축설계나 판매,
결혼식장
예비조사,
버추얼
관광 등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본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트랙킹을 통해 VR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만들 것으로 전망한다.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가 가져오는 VR은
오히려 소셜 체험 가치를 강화할 것이다.”
국내에도
VR
게임방이나
VR을
적용한 현장 체험 등의 비즈니스가 만들어졌다.
이제
우리에게도 VR은
더 이상의 미래의 비즈니스가 아니다.
아직
많은 분야에서 활발하게 VR이
적용되고 있지만 그 시기는 머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VR에
대한 회의적 전망 또한 있다.
과거의
3D와
다를 것으로 보인다.
<VR
비즈니스>는
일본,
미국
등의 VR
적용사례를
통해 VR이
앞으로 어떻게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지를 보여준다.
IT 업계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 뿐만 아니라 VR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VR 비즈니스>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