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편으로 만들어라 - 일 잘하는 팀장의 50가지 직장생활 코칭 노하우
홍의숙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팀원에서 팀장이 되는 순간, 업무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한 사람들의 특징은 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팀원 대비 업무 범위, 업무 조율,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리, 팀원 관리에 따른 것들에 바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편으로 만들어라>는 이러한 팀장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인코칭의 대표와 직원들로 다양한 기업들의 팀장들을 대상으로 코칭한 사례를 통해 팀장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조직변화, 사람변화, 칭찬변화, 생각변화 등 4개 파트별로 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팀장이 되고 난 후, 가장 어려운 점은 아마도 팀원 관리일 것이다. 특히 소통’. 소통이 되지 않으면 팀원과 갈등이 생기고, 이로 인해 업무 성과도 낮아지는 경우가 많다.

 

일방적인 소통방식 때문에 상대방이 마음의 문을 닫고 침묵에 빠지도록 이끌고 있지는 않는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리더는 나만의 최선이 아닌 우리의 최선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래서 이러한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장 먼서 변화가 필요하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직원과의 관계를 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라는 것은 결국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책은 사례와 함께 팀장 스스로 생각해봐야 할 질문이나 팀장에게 필요한 행동 Tip 등을 제시해준다.

 

사람들은 강요된 선택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지려고 한다. 그러는 가운데 실력도 늘고 성장할 수 있다.”

 

짤막 짤막한 50개의 사례를 제시해주고 있어서 가볍게 읽어볼 수 있고, 자신에게 부족한 측면만 틈틈이 살펴봐도 좋다. 신임 팀장들에게 적합한 책이지만 모든 직장인들이 봐도 좋을 것 같다. 결국 직장생활 내에서의 일어나는 일들은 사람과의 관계이기 때문에 팀원과 팀장이란 역할에 꼭 구애받지 않아도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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