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교실 - 참여형.토론형 수업을 위한 실전 하브루타 코칭
장성애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한국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질문과 토론의 부재다. 사실 다 알고 있으면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게 쉽지 않다. 그래도 최근에는 하브루타(친구 가르치기), 유대인의 공부법이 많이 알려지면서 질문과 토론이 있는 교실을 만들려는 모습이 보인다.

 

<질문과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교실>은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질문이 왜 중요한지부터 질문을 어떻게 교과에 적용시켜 수업을 진행해야 할지를 말하고 있다.

 

아이들의 생각과 질문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주입식 교육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 데다 경험도 부족하기 때문에 교사나 학부모는 아이들의 생각이 더 확장되도록, 문제를 다르게 보는 시각을 얻을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줘야 합니다.”

 

 

 

그래서 생각을 자극하기 위한 질문의 유형으로 분석질문, 비교질문(공통점 차이점 찾기), 상상질문, 감정이입질문, 분류질문, 연결질문, 적용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질문유형을 수업 중간 중간에 던져서 아이들의 생각을 확장시키라고 말한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개념에서 벗어나 국어, 수학, 사회, 영어, 과학, 미술 등의 교과에서는 질문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어떻게 교과에 적용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씽킹맵, 비주얼씽킹, 메모리카드 게임, 보석맵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수업에 적용한 사례와 함께 아이들의 반응도 소개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한 책인 만큼 실제적이고 자녀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집에서 자녀를 스스로 많이 교육시키는 학부모들도 이 책을 본다면 과목별로 아이들에게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면서 교육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친구 가르치기는 두 사람이 있어야지 가능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집에서도 가능합니다. EBS에 방송된 상위 1%의 비밀을 보면 수학 상위 1%의 학생 중 1명은 집에 화이트보드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푼 것을 화이트보드에 적어가며 선생님처럼 설명을 하는 것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