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성원의 공부원리 패턴학습법 - 30만 학부모가 선택한 교육전문가 민성원의 명품 학습 코칭
민성원.김지현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일에는 패턴이 존재한다. 일을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그러한 패턴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있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자신만의 공부 패턴을 갖고 있느냐 여부가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실 나 또한 과거 공부했던 경험을 떠올리면, 어떤 패턴 없이 무작정 했던 게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공부는 열심히 했지만 성과는 그리 좋지 않았던 것 같다. <민성원의 공부원리 패턴학습법>은 열심히 보다 효율적인 공부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저자는 공부력을 높이는데 있어 중요한 것을 기본력, 학습력, 시험력, 공부환경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각각의 요소를 통해 공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올려준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입력, 단기기억, 사고, 장기기억, 출력의 단계를 거치는데, 저자는 이 단계에 따라 앞서 이야기한 기본력(단기기억), 학습력(사고/장기기억), 시험력(출력)을 구분한다. 그리고 개개인의 역량에 맞는 공부패턴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기본력에서는 지능이 낮은 아이는 절대 지능이 높은 아이의 공부 패턴을 따라가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한다. 목표학습법, 목차학습법의 방법을 알려준다.

 

 

학습력에서는 좋은 계획을 짜기 위한 4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패턴학습법을 이야기하는데, 1차는 방학학습, 2차는 주말예습, 3차는 수업듣기, 4차는 5분 복습, 5차는 당일 복습, 6차는 주말 복습을 제시한다.

 

시험력에서는 각 과목별 시험방법을 제시한다. 국어의 경우 지문의 갈래에 대해 공부한다거나 문제풀이를 먼저 하라고 한다. 영어의 경우, 구문 분석을 통한 암기나 한글 해석본에 집중하라고 한다. 수학은 공식 암기보다 증명에, 오답체크를 중요시하라고 한다. 이외에도 시험 한달전 플랜까지 제시한다.

 

이러한 저자의 학습방법들은 잘 따라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공부법 책들과 달리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어 이해하기도 쉽다. 또한 저자가 제시한 방법에 필요한 양식도 부록의 제시하고 있어 실제 활용해볼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