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공황장애 - 불안장애를 이겨낸 현직 의사의 마인드 테라피
주성완.강수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언제부턴가 늘 긴장 속에 살아가고 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는 세상, 치열한 경쟁 등으로 우리의 긴장은 한시도 늦춰지지 않는다. 때론 한템포 늦게 가는 것도 필요한데 말이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늘 불안을 안고 있다.

 

<괜찮아, 공화장애>는 이런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다. 현직 한의사가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상담하고 치료하면서 찾은 불안장애 극복 방법을 다룬 책이다. 정형돈, 김구라 등의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겪었다는 이야기는 많이 알려졌다. 이 책도 그 내용을 서문에 이야기하면서 시작한다.

 

 

 

불안장애는 이 공황장애를 포함해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범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우울증, 분리불안장애 등 광범위하다. 이런 불안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호흡이 빠르게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들은 불안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호흡패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심장이 불안장애 치료의 핵심으로 심장을 안정시키고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럼, 저자들이 말하는 불안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을까? 저자는 신체편, 감정편, 생각편 등으로 구분하여 10단계 치유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감정편이나 생각편에서는 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감사 일기, 감사 편지쓰기 등이 있다. 이미 감사일기나 감사편지는 많은 책들에서 긍정적 사고를 심어주는 효과적으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 무언가에 대한 불안을 안고 있다면, 이 책에서 제시한 10단계 치유 프로그램을 하나씩 하나씩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