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 - 성공하는 가게의 무조건 팔리는 비법
다카이 요코 지음, 동소현 옮김 / 다산3.0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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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이 매력적이었다. 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이라...명예퇴직, 희망퇴직, 인력구조조정이란 단어가 난무하고 있는 요즘, 누구나 한 번쯤은 나만의 가게를 차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항상 나오는 이야기가 작은 카페이다.

 

하지만 작은 카페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특히 어디서 카페 하나가 잘된다고 하면 너나 할 것 없이 그 주변에 카페를 연다. 그러다 보면 어느 새 잘 나가던 카페는 매출이 50%이상 주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도 우리 주변을 보면 프랜차이즈 저가 카페, 개인 카페 등이 1~2개도 아니고 십여개에 달한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작은 가계들이 돈을 벌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작은 가게를 하는 사람이라면 곱씹어 봐야 할 것들이다. 이 책은 소설형태로 작은 가게의 돈버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도쿄타워 뒤쪽의 작은 카페 사장이 경영컨설턴트를 만나 어떤 형태로 자신의 가게를 꾸려나가야 하는지를 깨닫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즉 돈버는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소설형태를 빌려 제시하고 있다.

 

높은 임대료, 높은 원가율이라고 해도 돈이 벌리는 구조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으면 이익을 낼 수 있어요.”

 

책에 나온 비법을 정리하면 이렇다.

 

1. 그릇당 이익이 낮으면 회전율을 높여라.

2. 돈이 벌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

3. 고객이 자기도 모르게 지갑을 열게 하라

4.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 관계를 지속하는 구조를 만들어라

 

이 비법들의 핵심은 결국 시스템이다. 돈이 지속적으로 벌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분명 저자가 말하는 계속성이라는 것은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방법이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잘 나가는 기업에는 돈이 벌리는 시스템이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단순히 제품을 한 개 파는 것이 아니라 서브스크립션으로 제품을 여러개 묶어 판매할 수도 있다. 그러면 지속적인 매출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는 미끼 상품 광고를 통해 실제 판매하고 있는 고가의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고가의 제품은 계속 구매하는 상품일 것이다. 장사를 한다면, 이처럼 계속성을 지닐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간단한 이야기지만, ‘계속성’, ‘시스템이란 단어를 생각하다보면 분명 작은 가게가 살아남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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