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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 - 성공하는 가게의 무조건 팔리는 비법
다카이 요코 지음, 동소현 옮김 / 다산3.0 / 2016년 5월
평점 :
책
제목이 매력적이었다.
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이라...명예퇴직,
희망퇴직,
인력구조조정이란
단어가 난무하고 있는 요즘,
누구나
한 번쯤은 나만의 가게를 차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항상 나오는 이야기가 ‘작은
카페’이다.
하지만
작은 카페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특히
어디서 카페 하나가 잘된다고 하면 너나 할 것 없이 그 주변에 카페를 연다.
그러다
보면 어느 새 잘 나가던 카페는 매출이 50%이상
주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도
우리 주변을 보면 프랜차이즈 저가 카페,
개인
카페 등이 1~2개도
아니고 십여개에 달한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작은 가계들이 돈을 벌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작은 가게를 하는 사람이라면 곱씹어 봐야 할 것들이다.
이
책은 소설형태로 작은 가게의 돈버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도쿄타워
뒤쪽의 작은 카페 사장이 경영컨설턴트를 만나 어떤 형태로 자신의 가게를 꾸려나가야 하는지를 깨닫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즉
돈버는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소설형태를 빌려 제시하고 있다.
“높은
임대료,
높은
원가율이라고 해도 ‘돈이
벌리는 구조’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으면 이익을 낼 수 있어요.”
책에
나온 비법을 정리하면 이렇다.
1.
그릇당
이익이 낮으면 회전율을 높여라.
2.
돈이
벌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
3.
고객이
자기도 모르게 지갑을 열게 하라
4.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 관계를 지속하는 구조를 만들어라
이
비법들의 핵심은 결국 ‘시스템’이다.
돈이
지속적으로 벌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분명
저자가 말하는 ‘계속성’이라는
것은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방법이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잘
나가는 기업에는 돈이 벌리는 시스템이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단순히
제품을 한 개 파는 것이 아니라 서브스크립션으로 제품을 여러개 묶어 판매할 수도 있다.
그러면
지속적인 매출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는
미끼 상품 광고를 통해 실제 판매하고 있는 고가의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고가의 제품은 계속 구매하는 상품일 것이다.
장사를
한다면,
이처럼
‘계속성’을
지닐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간단한
이야기지만,
‘계속성’,
‘시스템’
이란
단어를 생각하다보면 분명 작은 가게가 살아남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