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당신이 옳다 - 이미 지독한, 앞으로는 더 끔찍해질 세상을 대하는 방법
자크 아탈리 지음, 김수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세상살이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한 발 한 발 딛는 것 조차도 힘든 것이 지금의 현실인 듯하다. 그러다 보니 점점 자기자신을 잃어버리는 사람이 많다. 세상에 대한 불평은 늘어나고 어느 순간 자신에 대한 성찰은 없어진 듯 하다.

 

유럽의 지성 자크 아탈리의 <언제나 당신이 옳다>는 우리의 이런 현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다. 책 표지에 이미 지독한, 앞으로는 더 끔찍해질 세상을 대하는 방법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가 이 책의 핵심이다.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자기 자신 되기이다.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삶을 대하라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체념하고 요구하는 자는 되지 말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의 불확실한 행동은 상관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지배하는 쪽에 내기를 걸라고 말이다. 그러면 어떤 가정을 하더라도 잃을 것이 없다.”

 

그러면서 저자는 그래도 우리에게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소설가 스티븐킹,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빈센트 고흐, 존레논, 헬렌켈러, 토머스 에디슨, 헨리 포드, 조지 소로스, 오프라 윈프리 등. 자기 인생의 주인이 되려고 노력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서양의 사상가들의 이야기를 들면서 그들이 말하는 것들이 어떻게 자기 자신 되기와 연관되는지도 설명한다.

 

불교에서 말하는 자기 자신이 되는이상적인 방법은 인간을 세 가지 욕망으로부터 야기된 세 가지 번뇌에서 해방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세 가지 욕망이란 영혼의 궁극적 소멸에 대한 욕망, 존재에 대한 욕망, 의미에 대한 욕망을 말한다.”

 

칸트에게 자기 자신 되기는 스스로 생각하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다. 또 권위의 주체인 국가와 교회가 부정할 수 없는 부분을 이성이 체로 걸러내는 대범함을 가지는 것이다.”

 

자기 자신 되기가 나오게 된 배경, 다양한 과거와 현재 사례, 그리고 사상까지 이야기하면서 왜 자기 자신 되기가 필요한지를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 되기의 다섯 단계를 말한다.

 

1. 자기 소외에 눈떠라

2. 스스로를 존중하고 존중 받아라

3.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라.

4. 자신의 유일성을 성찰하라

5. 참된 자신을 발견하라, 스스로 선택하라

 

그리고 책 중간 중간에 나오는 그림과 명언들은 감동을 이 책의 감동을 더한다.

 

언제나 당신이 옳다

작가
자크 아탈리
출판
와이즈베리
발매
2016.03.08.
평점

리뷰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