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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미스터리 ㅣ 스토리콜렉터 39
리 차일드 외 지음, 메리 히긴스 클라크 엮음, 박미영 외 옮김 / 북로드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하얀 표지의 빨간 색의 제목,
긔고 뉴욕의 이미지들.
이 책을 처음 받아본 순간 책 표지가 예쁘다는
생각이 들었다.
깔끔한 표지 디자인과 책 중간 중간 뉴욕의
이미지들은 뉴욕을 가보지 않은 나에게 흥미로웠다.
“미국추리소설가협회가 창립 70주년을 맞아 뉴욕을 배경으로 추리소설 앤솔러지를
펴냈다.”
이 책의 소개글이다.
이 책은 책 제목처럼 뉴욕을 소재로 한
추리소설이다.
그래서 플랫아이언빌딩,
센트럴파크,
어퍼웨스트 사이드,
헬스키친,
차이나타운,
유니언스퀘어,
할렘,
그리니치 빌리지,
타임스 스퀘어,
첼시,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월스트리트,
허드슨강,
알파벳 시티 등 이 책의
소재이다.
총 17개의 짧은 소설들이 엮여져서 있지만 뉴욕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이질감은
없다.
다만 너무 짧은 소설의 경우,
미스터리 소설로서의 긴장감은 다소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플랫아이언빌딩을 소재로 한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
센트럴파크를 소재로 한 ‘이상한 나라의 그녀’
등 이 책의 첫 번째,
두 번째 소설을 읽을 때는 약간의 실망감이
있었다.
지금까지 읽어봤던 스토리 콜렉터 시리즈 ‘노조키메’,
‘악명 높은 연인’,
‘산 자와 죽은 자’
등 만큼의 흥분이나 두근거림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런 소설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분량 자체가 워낙 짧기 때문에 기존 스토리
콜렉터 시리즈 대비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책 후반부에 있는 알파벳시티에 사는 네 친구들의 삶을 다룬
‘가짜 코를 단 남자’는 전쟁에 같이 나갔던 네 친구가 전쟁 후 서로 상반된 삶을 다룬 모습을
다룬다.
"네가 읽어버린 건 코가 아니야,
티노.
마음을 잃었지."
그리고 할아버지와 증손녀가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브로드웨이에 얽힌 미결
사건을 푸는 ‘브로드웨이 처형인’
등은 짧은 분량의 소설 속에서도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다.
또 ‘디지와 길레스피’는 과거 어두컴컴한 도시에서 새로운 변화를 보이려는 할렘을 소설로 보여주고
있다.
마치 달동네가 재개발 되면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은 미스터리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을 수
있지만,
소설을 통해 뉴욕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