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인생 우습지 않다 - 인생 일타강사 전한길의 50가지 행복론
전한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품절


공무원 한국사 강의 대표 강사로 유명한 전한길 선생님.

유튜브에서 편집되어 돌아다니는 짧은 영상들을 보았는데, 강의를 하면서 중간중간 인생 조언들까지 전달해주는 것 같았다. 선생님으로서 학생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가득해보였다.

이번에 전한길 선생님이 자신만의 50가지 행복론을 담은 책 <네 인생 우습지 않다>를 출간했다고 해서 읽게 되었다.

실제로도 전한길 선생님은 사업 실패로 개인 빚을 25억이나 떠안았다가 10년만에 모든 빚을 갚으며 연 매출 100억 이상의 일타 강사로 떠올랐다. 좌절하지 않고 인생을 이어나갈 수 있는 삶의 동기가 무엇이었을까? 인생을 살아가게 하는 원인에는 한가지가 아닌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조용한 공간에서 글을 쓰다보면 스스로에게 솔직해진다. 그래서 전한길 선생님도 강의 중에 말로 다 전하지 못한 진심들이 책속에 담겨있을 것 같아서 기대됐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는 '내 인생이 힘든 진짜 이유'. 2부는 '핑계 대지 마라 난신적자들아'. 3부 '생의 지혜를 쌓는 시간'. 4부 '인생독립이 곧 행복이다'.

인생에 도움이 되는 당근과 채찍 조언들이 가득하다. 굳이 공무원이 되지 않더라도 청춘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말도 거짓이 아니라 생각이 든다. 공부를 하다보면 오로지 목표한 길로 가야만 성공이라는 생각이 든다. 시야가 좁아지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일을 하더라도 나의 삶은 가치 있고 잘 살 수 있다는 것. 그 점을 솔직하게 조언해주는 것도 좋았다. 실제로 내 주위에도 공무원에 합격했다가 그만둔 사례가 있는데, 당시에는 너무 힘들어했지만 지금은 다른 직업을 택해 너무 잘 살고 있다.

챕터 중간마다 선생님이 직접 노트에 기록한 듯한 그림과 글들이 나온다. "언젠가는 밀물이 밀려 오리라. 그 날 나는 바다로 나가리라." 실제로도 자신의 살아온 인생을 기록하는 걸 좋아한다고 들었다.

무엇보다 '하나에 미치면 성공한다'는 말이 좋았다. 내 삶에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정하라면 바로 줄 세울 수 있을만큼 잘 알고 있지만 그대로 실천하며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다. 사람들은 꼭 우선순위로 가장 중요한 것만 하면서 살아가지 않는다. 그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생업이 달려있어서 그럴 수도 있고 가정이 있거나 돌볼 사람이 있거나, 귀찮거나, 지루하거나, 여유가 없거나, 최적의 시기가 오지 않았거나 등등 변명거리는 많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하나에만 집중하면 성공한다는 것은 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말하는 조언 중 하나인 것 같다. 오랜만에 많은 인생 성공 철학에 대해 읽었다. 나도 나만의 일기를 써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