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산 이야기 - 50만 부 돌파 리커버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날로그와 보수적인 이미지가 강한 일본.

1970년대 일본에 오일쇼크가 닥치고

10여 년의 장기 불황이 시작되었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 '나가모리'도 있었다.

'나가모리'는 버티는 것에 그치지않고

장기 불황 와중에도

오히려 10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뤘는데

나가모리는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경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주목받았다고 한다.

특히 일류가 아닌 삼류 인재들과

단기간 내에 엄청난 규모와 기술력의

회사를 만들어내서 더욱 주목받았다.

현재는 대기업으로

하드디스크용 모터 분야에서

세계 1위라고 한다.

그리고 자동차 모터 시장에도

도전 중이라고 알려졌다.

해당 책은 지방의 영세업체가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과정과

어떻게 위기를 극복했는지

일본전산의 경영 노하우를 알아보고자했다.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뉜다.

-위기에 강한 직원이 회사를 살린다

-채찍을 아끼지 않는 리더가 회사를 살린다

-조직 전체를 휘감은 열정이 회사를 살린다

나가모리는 삼류 인재들까지도

상관없이 채용했다고 알려졌는데

실제로도 대학에서

2~3년 유급당한 사람들도 있었다.

게다가 면접도 정말 이상한 방식으로 봤는데

밥 빨리 먹는 사람 순서대로 뽑았다고 한다.

듣다보면 황당한데 거기에 반항해서

아예 음식을 손도 안댄 사람도 있고

이런 회사 안다닌다며 박차고 나간 사람도 있고

그냥 묵묵히 시키는대로 빨리 먹은 사람도 있었다.

어찌되었든 정말 밥을 빨리 먹은

33명을 합격시켰는데

그런 면접을 진행한 이유에 대해서는

신체도 건강하고 눈치보지않고

즉각 반응하는 게 좋았다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나온다.

어찌되었든 회사입장에서 보면

상사말에 순종적으로 따르니

좋다고 생각한 걸지도 모르겠다.

경쟁 업체와의 차이점을 세우는

방법들도 나오는데 정말

그 시대여서 가능했을까

지금은 했다가는 고발당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그래도 그만큼

처우를 개선해주니 직원들이 따랐던걸까

여러가지 생각에 복잡했다.

나가모리 사장이 얼마나 무모한지

해외 수출건으로 인재를 파견할 당시

영어를 한 마디도 못하는 직원한테

일단 가라고 한 것이다.

약간 막무가내이기도 한데

그렇게 보내진 직원들이 여러명..

결과적으로 세계 시장 80~90%를 장악했다고.

어찌보면 행동력이 뛰어나다.

실수해도 좋으니 해보라고 했다는 것이다.

실제 일본전산 본사에 가보면

태양이나 말을 소재로 한 조각이 많다.

이글이글 타오르는 태양과

힘차게 달리는 말의

역동적인 모습들로 나가모리 사장의

경영자 열정을 엿볼 수 있다.

처음에는 너무나도 막무가내라고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그가 직원들을 부품으로 쓴 적이 없었다.

회사도 성장했지만

직원들도 함께 성장했다는게 핵심이다.

특히나 민폐끼치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는

일본은 특유의 문화로

내성적인 사람이 많기로 알려졌는데

그들 모두를 자신감 있게

세계로 나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줬다.

어찌보면 잘 맞는 직원 입장에서는

참 고마울 것 같다.

나가모리 사장은 삼류 인재들을 데리고

세계 1위 회사를 만들었다 자부했지만

그는 기본적인 것만 맞다면

누구를 직원으로 채용하든

그만큼의 성과를 낼 자신이 있던 것 같다.

완성된 인재를 채용해서

회사가 잘 굴러가기를 바라는

수동적인 경영자의 태도와는 너무나도 달랐다.

훌륭한 경영자의 태도를 보며 본받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