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밍 사회 - 캔슬 컬처에서 해시태그 운동까지 그들은 왜 불타오르는가
이토 마사아키 지음, 유태선 옮김 / 북바이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빠르게 비난글이 올라온다는 뜻인 플레이밍(flaming).

책에서는 요즘 많은 문제가 되고있는 온라인의 악성 글과 댓글. 사이버불링을 살펴보고자 했다.

책에서 눈에 띄는 말들이 많았다.

신자유주의,정의의 폭주,반감을 통한 공감 등이 그랬다. 특히나 저지르는 유형보다 해설하는 유형이 많아졌다는데 정말 공감하고 요새는 유튜브 댓글을 보기가 싫다.

전문가의 유튜브에서도 그건 사실이 아니다 라며 자기가 습득한 정보를 늘어놓는 사람들도 많이보았다. 막상 출처가 어디냐하면 대답하지 않는다. 그냥 주워들은 것이 많거나 가짜뉴스 허위사이트들이다.

옛날에도 남의 집 싸움구경은 재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은 원초적인 것에 끌리는 경향이 있어 이것들이 화제성이 될 때가 많다.

그래서 더욱 문제가 되는건 개인들이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않고 기업들이 차별적인 마케팅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것들이 흥미를 끌고 사람들에게 먹힌다싶으니 혐오나 가짜를 전술로 사용하여 이목이라도 끌려는 행동들을 하는데 예시를 적을 순 없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이 몰라서 그냥 있는 것이 아니다. 정말 속보이고 기업 이미지 나락으로 간다는 것을 알아야 할텐데 근시안적인 태도가 아쉽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다양성을 추구하는 세상이 됐다. 자기 권리는 누구보다 잘 지키려하고 자신의 입장을 이해해주기 바라지만 자신도 그만큼 호의적인지 생각해봐야할 것이다. 아직도 자신의 가치를 침범하는 것이나 이해할 수 없는 범위의 것은 배척하는 이들이 많다.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표출하지 못하는 진심이 온라인에서는 너무나도 적대적으로 표출되고있다.

내가 바라본 요즘 sns상에서는 선플보다 악플이 많았다. 그 중에서도 몇몇은 무조건적인 반감으로 타인을 짓누르고 상대의 의견을 들을 의지도 없어보였다. 그냥 이기고 싶을 뿐. 아쉬운 점이 많다. 플레이밍 사회 제대로 가고있는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