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기분파 나무의사 필기 Point Summary 심화 모의고사 625제 2023 기분파 시리즈
박범수.㈜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무의사 자격시험은 산림보호법에 의거하여 생활권 수목 진료 및 치료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생활권 수목의 올바른 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산림청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이다. 수목의 진단을 위해서는 무조건 나무의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유망한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이름부터 사랑스럽다.




우리나라에서 나무를 관리하는 수목진료의 수용성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조금만 찾아보면 나무병원 업무외에도 방제업무 조경업무들을 같이 하며 성장한 회사들이 상당히 많다. 각 지역마다 사업체가 적어도 20여 개부터 많게는 100개가 넘는 사업체가 있다. 천천히 떠올려보면 들어서는 아파트 단지들마다 조경이라는 명목하에 많게는 몇 백 그루부터 적게는 몇 그루까지 나무들이 들어선다. 업계에서 일하는 지인에게 들어본 바로는 보통 계약을 하면 끝이 아니라 조경관리까지 보장기한이 있다고 하고 실제로도 여러 번 왔다갔다하는 걸 보았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도 앞으로 나무의사는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문제집은 에듀웨이에서 나왔는데 기출문제만 중심적으로 파악하여 합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나무가 걸리는 수목병과 관련된 해충들에 대한 이론지식이다. 필수 암기해야 할 부분들이 따로 있는데 그것이 <2023 기분파 나무의사 필기 심화모의고사 625제>에서는 보기 쉽도록 표로 정리되어 있어서 따로 요약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았다.





표에는 학명, 기주, 발병 환경, 방제방법, 특징, 병징.표징, 생활사 등이 나오는데 비슷한 병원균 이름을 가진 것들은 이론이 조금씩 헷갈린다. 그런 것들은 표를 위아래로 대조하며 참고하기에도 좋았다.<나무의사 심화 필기모의고사 625제> 책의 구성은 표로 잘 정리된 이론이 150페이지 정도 등장하고, 그 다음부터는 심화 모의고사 6회분이 나와서 직접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모의고사 1회분의 문제 수가 제법 많다. 문제는 회 당 125문제로 구성되어있어서 실제 필기 시험문제랑 똑같다.




그리고 이론공부가 부족했더라도 심화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추가 학습을 할 수 있다. 모의고사 문제 오른쪽에 답과 해설이 바로 나와있기 때문이다. 굳이 이론 파트로 돌아가서 추가 학습을 하지 않아도 문제를 풀면서 바로 학습할 수 있는 구성이다.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문제출제의 포인트가 눈에 보이기도 한다. 해충의 특징, 미생물, 공간의 역할 등 각 문제에서 어느 부분을 중요하다고 여기는지 어느 부분을 익히면 좋은지 예상이 되기도 하고, 해설에서 포인트를 다시 한 번 파란색 글씨로 알려주기 때문에 참고하기에도 좋았다. 




나무의사 시험이 첫 시행된 후부터 최근까지의 기출문제들을 완벽 분석했기에 에듀웨이 기분파 나무의사 한 권으로 이론과 기출문제를 공부하기에 충분하다. 1차 시험 접수비가 2만원 2차는 4만7천원이라 한 번에 붙었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평균 60점이상 커트라인 40점 이상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허들이 높지 않은 것 같다. 응시자격이 쉽지않아서 자격에 해당한다면 무조건 취득하는게 유리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