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고 싶다면 면역이 답이다 - 강남허준 박용환 원장의 3대 핵심 면역법
박용환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남허준 박용환 원장의

3대 핵심 면역법을 다룬 책!

유튜브도 하고 계신 듯 했는데

벌써 25만명 구독자가 넘었다고 한다.

천기누설이랑 나는 몸신이다

만물상 엄지의 제왕 등

다수의 티비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신 적이 있었다.

책에서 말하는 세 가지 관점은

혈과 체온, 자율신경이다.

혈은 맑은 피를 뜻하고

깨끗하고 순환이 잘 되어야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

체온은 말할 필요도 없이

따뜻하게 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고

마지막 자율신경은

몸의 척추나 신경의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

그렇다면 단순히

몸을 따뜻하게 하기위해

반신욕을 하고

음식만 잘 챙겨먹으면

모두가 건강해질까

그렇지 않다고 한다.

보다 정확한 방법들이 필요하다.

그래서 책에서는

혈과 체온, 자율신경

세 가지를 지킬 수 있는

건강비법들을 소개한다.

전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라 좋았다.

그 중에서 특히나

자율신경은 나이가 들수록

더 신경쓰이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었다.

자율신경 부분에서는

호흡하는 방법이나

자세의 중요성을 언급하는데

나이가 들어 살이 빠지면서 근육도 함께 소실되어

생기는 여러 문제들이 참 많았다.

건강하게 살려니 실천할 것이 너무 많다.

음식도 꼭꼭 씹어먹어야 하고

양쪽으로 번갈아 씹어 먹어야 하고

허리를 편하게 펴야하고

평소의 자세도 신경써야 했다.

호흡도 평소에 하던 것이 아닌 건강호흡법을

따라야하는데 이런걸 보면

알아도 귀찮아서 실천하지 못한다는 말이 맞다.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무조건 몸을 따뜻하게만 하는 것이

답은 아니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계가 무너져서 결국

체온이 떨어진다는 과학적 이론이 있었다.

게다가 수면도 자정이 되기 전에

자라는 옛 말이 거짓이 아니었는데

너무 적은 6시간 이하의 수면시간은

신진대사와 두뇌 활동을 저하시킨다.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건

각종 약 차를 만드는 방법이 실렸던 것이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건강 약차를

만드는 재료도 일상에서 보기쉽다.

구기자, 뽕잎차, 귤껍질, 부추 등이다.

게다가 사람이 동물인것은

'동'이 움직이다는 뜻으로

계속 움직여야 산다는 해석도 있다.

결국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며

노력해야만 나의

면역을 챙길 수 있었다.

쉽게 건강해질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많아서 좋았다.

실천만 한다면 더할나위 없을 것 같다.

잊지 않기 위해

옆에 두고 계속 읽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