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하는 뇌 - 순간의 선택을 결정하는 심리학의 12가지 비밀
하영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정하는 뇌'

'순간의 선택을 결정짓는 심리학의 12가지 비밀'

선택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나를

자석같이 이끄는 제목이었다.

살아가면서 하는 사소한 선택들로

인생이 뒤바뀌기도 한다.

왜 매번 좋은 것만을 선택하지 못하는 걸까 궁금했다.

연륜이 쌓여도 선택에는 늘 실수나 후회가 따른다.

그렇다면 과거로 돌아가서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인생을 달라졌을까?

선택이 행복까지 보장해주는 것일까 궁금했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현재

교수로 재직중인 작가의 주 연구 분야는

'인간의 직관적 판단과 의사결정 및 마케팅에의 응용'이다.

덕분에 의사결정과 관련된

수 많은 심리학 연구를

책 하나로 살펴볼 수 있었다.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을 통해

우리가 정말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정당하다고 생각하면서 하는 선택들에

정말 오류는 없었던 것일까

진실을 가리는

많은 환상들이 존재한다는 것에

놀라울 뿐이었다.

그리고 우리가 판단의 오류를 범하는

다양한 주변 요인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다.

과거의 경험, 감성예측, 비의식 과정,

확인의 편향, 선택 맥락, 프레미이 효과 등

많은 것들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

마지막 장에는 의사결정과 행복의

상관관계에 대해 다루는데

본래 사람들은 좋은 것보다

나쁜 것이 강하게 느껴진다고 한다.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이

주는 압박을 이기지 못한다.

읽는 내내

인간은 원래 그렇게 설계되어 있어서

그릇된 선택을 한다해도 충분히 그럴 수도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소득이 행복을 보장하는 것에는

어느정도 위치가 되면 한계점이 있다.

그처럼 선택에 따른 행복 또한

결국 비슷하지 않겠나 하는 결론이

내려진다.

의사결정의 심리학을 토대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보면서

좀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