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는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 결제 권력을 소유하는 자가 부의 흐름을 지배한다
고트프리트 라이브란트.나타샤 드 테란 지음, 김현정 옮김, 강성호 감수 / 삼호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통적인 은행 중심으로 돌아가던 금융계에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와 같은 결제산업의 바람이 불었다.

보수적이라 절대 흔들리지 않을 것 같았던 금융업계도 어쩔 수 없이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게 바뀌어가고 있다는 걸 느끼면서 미래에는 어떤 상황이 펼쳐지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궁금했다.

요새는 단순히 금융업을 따로 떼서 보기 보다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다. <결제는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제목을 보면서 왜 돈에 포인트를 맞추지 않고 결제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궁금했는데 서문에서 그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가 돈을 지불하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결제하는 방식은 무궁무진하고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니 그렇다. ~페이라는 이름을 달고 엄청나게 많은 결제시스템이 등장하여 어디서든 결제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전에 없던 방식으로 돈을 쓰고 빌릴 수 있게 되었다. 지불방식이 진화한 것이 문제가 될까?

책에서는 방식을 바꾸면 기회와 위험이 동시에 생긴다고 말한다. 혁신적인 변화는 좋지만 리스크가 더욱 가중되었다는 것이다. 몇 가지만 살펴봐도 이해하기 쉬웠다. 당장에 눈 앞에 숫자가 실감나지 않기에 절약이 어려워진다는 것. 그리고 개인정보 접근. 그리고 또 다른건 결제 시스템 뒤에 숨은 정치와 세력들이다. 결제 권력에 따라 집단이 생겨나고 그들의 변화가 가져올 결과가 가히 상상하기 어렵다고 하는데 걱정하는 바가 이해된다.

전 세계가 이어져 있는 송금 시스템은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 듯 했다. 돈과 얽혀있는 사람들, 은행, 기업, 국가 간의 물 밑에서 펼쳐지는 치열한 전쟁들을 알 수 있었다.

몇몇 나라들은 규제와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위해 새로운 법을 제정하기도 했다. 결제를 지배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권력을 잡음으로써 데이터를 통제하고 세상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복잡한 마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