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패권의 미래 - 변화를 주도하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해미시 맥레이 지음, 정윤미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비즈니스 및 트렌스를 분석하는 도서는 매 년 등장하고 있는데 묘하게 조금씩 달라지더니 몇 년전부터는 변화의 급물살을 타는 것 같다고 느낀다 . <2050 패권의 미래>는 미래학자가 예측하는 30년 이후의 세상을 담고 있다.

자연환경을 다룬 다큐에서 지금으로부터 30년 이후에는 지구상의 12%정도의 땅이 사람이 살지 못하는 곳으로 변할 것이라고 예측했던 시기다. 동일하게 책에서도 환경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경제와 비즈니스가 존재할 것으로 보는데 어떤 상황이 펼쳐질 지 궁금했다.

가장 관심이 갔던 건 기술이 발전하면서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그에 따라 신 중산층이 등장할 것이라는 점이었다. 아무래도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가 달라지면서 그걸 충족하는 신 중산층이 등장할 것이라는데 어떤 이미지로 나타날지는 정확히 모르는 것 같았다. 당연히 모든 걸 다 예측할 수는 없으니까 그렇긴 한데 왠지 어느정도 예측이 되기도 한다.

미래에는 늙어가는 나라와 젊은 나라가 존재하고 신흥 경제 강국으로 떠오를 나라, 정부와 기술의 혜택을 누릴 나라들이 전부 달랐다. 특히나 유럽 미래학자가 쓴 이 책은 아시아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분석하고 있는데 새로운 패권의 등장이라고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일본은 변화가 더디어서 계속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로 노쇠할 것이라 보고 있고 인도는 지리적 특성상 기후 변화에 취약하다는 것과 이미 국가의 통제력을 벗어난 것들이 많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가장 위대한 성공 사례를 가진 나라이지만 정치문제가 너무 심각하다고 한다. 그 외에 다른 이야기들과 미국, 유럽, 아프리카 대륙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히 다루는데 읽다보면 수긍이 되기도 하고 몰랐던 사실에 놀랍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인구, 자원, 환경, 무역, 금융, 기술, 정부는 모두 연계되어 있어서 결국 균열이 생길 수 밖에 없고 다른 미래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결론이었다. 적응할 수 있을지 없을 지는 나의 몫이겠지만 지금까지와는 달라진 미래가 온다는 것은 거의 확실해보인다. 읽는 내내 나는 무엇을 대비해야 할 것인지 깊은 생각에 빠져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