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인생 달력 - 당신의 날들은 얼마나 남았나요?
오스미 리키 지음, 홍성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라는

<100년 인생 달력>

저자는 인재 육성과 경영 컨설팅을 하는

소코리키교육연구소 소장이기도 하지만

난치병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해

'난치병 어린이와 가족에게 꿈을'이라는

비영리단체를 설립하여 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하루하루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을 사는 사람이다.

책에는 1961년부터 2110년까지의 달력이 실려있다.

태어난 순간부터 100년까지의 인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래서 자신이 태어난 연도와

100살이 되는 연도를 체크하고

그동안 문자로 형체화하지 않았던 나의 인생을

100년 달력 안에 적어보는 것이다.

행복했던 순간, 슬펐던 순간, 후회했던 순간

그리고 나의 미래를 위한 투자까지

한마디로 나의 인생그래프를 그려보는 것이었다.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질문을

총 12단계로 나누어 묻는다.

내가 살아온 인생에 대한 답은 쉬웠으나

그렇지 않은 미래에 대한 답은 어려웠다.

특히나 나의 인생마감일을 정한다는 일은

쉽지 않았다.

이 행위들을 통해 나의 남은 날들을

가치있게 살아가자는 것이 목적이다.

그 중 하나는

내가 돈과 시간을 들인 물건과 일을 적는 것이다.

책이나 영화, 술, 식사와 같은 것들

그리고 가장 많은 돈과 시간을 쓴

순위 탑 3도 적어본다.

내가 무엇에 투자하며 살아왔는지 알아볼 수 있고

앞으로는 무엇에 돈과 시간을 쓰고 싶은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돈이 있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그 날이 온다면 어떤 모습이고 싶은지

상세하게 적어본다.

이 모든것은 내가 실행할 것이라 생각하는

날짜 근처에 포스트잇으로 붙인다.

아주 간단하지만 내 눈 앞에 두고 계속 본다는 것에 의의가 있는 것 같다.

모두가 전부 다른 인생 달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100년 인생 달력을 그리다보면

크게 여기지않아서 그냥 넘겼던

지속적인 행동들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나의 전환점이 눈에 확 드러난다.

한 번쯤 내가 살아온 과정을 그려보는 것도

흥미롭다.

기록의 힘을 내 인생에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내 생애를 더욱 가치있게 만들 수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