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 리세션 2023년 경제전망
김광석 지음 / 지식노마드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레이트 리세션 2023년 경제전망>에서는

미리 보는 2023년의 20가지 경제 이슈를 말해준다!

다가오는 2023년이 희망적이지 않을 거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다.

그도 그럴 것이 끝을 모르고 오르는 금리인상과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 상승,

계속되는 전염병과 더 자주 일어나는 재해재난들,

그리고 가장 큰 자산으로 여기는 부동산 가격의

하락까지 뭐 하나 좋은 소식이 없다.

경제를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님은

2023년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 궁금했다.

한 마디로 2023년은 '내핍'의 시대라고 한다.

내핍은 물자가 없는 것을 참고 견딘다는 뜻이다.

결국 내년도 녹록치 않을 것 같아 잠깐 불안했다.

저자가 뽑은 2023년 20대 경제 이슈가 나온다.

크게 3가지 파트로 세계 이슈, 한국 이슈,

산업. 기술 이슈를 다룬다.

2023년의 변화를 읽고

기회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솔솔 들었다.

현재 서막 단계인 것도 있고

많은 전문가들이 입 모아 외치지만

아직까지 시작되지 않은 것들도 있었다.

현상을 빨리 읽어 패러다임 변화를

하나라도 캐치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예상외로 많은 정보가 있어서

밁줄 치며 정리하게 되었다.

그 중 하나는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을 합성한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경제현상이다.

경제불황과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태를 가리키고 있다.

한국은 취약한 나라이기에

고물가가 유지되는 경제국면에 제대로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였다.

대응하는 내용들을 정리해줘서

덕분에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IMF가 다시 재현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어쨌든 위험신호라는 것은 확실해보였다.

미래전략산업이라 불리는 것들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식량전쟁의 시대가 언제 도래할 것인지,

미중 패권 전쟁과 블록경제의 도래,

경기침체와 기준금리 인상 등

요즘 이슈들을 모두 다루고 있어

한 눈에 보기 편했다.

보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잘 정리해

둔다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