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궁금해서 일찍 나왔니? - 이른둥이의 탄생을 바라보는 老의사의 따뜻한 시선
이철 지음 / 예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미숙아.신생아를 치료하는 의사다.

출산 4주 미만의 아기들로 태어나자마자 인큐베이터로 오는 신생아나 체중이 1kg대인 저체중아, 엄마 뱃속에서 임신40주를 채우지 못한 미숙아들을 돌보고있다. 가장 작은 생명으로서 조금은 버거운 삶의 첫 시작을 남들보다 강한 의지로 이겨내는 아기들이 대견스러웠다.



너무 작은 생명들의 돌봄은 24시간 내내 이루어진다. 이른둥이라고 부르는 아기들의 케어를 지켜보는 의료진과 부모들의 마음이 한데 더해져 기적들이 일어나는 상황들을 볼 때는 울컥했다.



보통 응급진료가 많고 분만은 어느때든 일어나기때문에 당직을 서는 경우가 많다고한다. 하지만 65세가 넘어 집중치료실에서 당직을 서며 업무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워라벨이 좋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그래서 기피 현상이 있다고 하니 슬픈 일이다. 생명을 지키겠다는 사명감으로 버티어 내는 현실이었다.



퇴원 후 마지막이 될 것 같았던 인연이 다시 이어져 어느정도 자란 후에 다시 만나는 모습은 뭉클하기도 했다.

20년 후에도 찾아오는 경우가 으레 있다고하니 그런 상황을 마주하면 정말 벅차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누구보다 가까이서 현장을 바라본 의사로서 저출산이 왜 생기게 되었는지 그리고 현실적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데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의사로서 신생아들의 생명을 살리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질 상승에도 신경쓰는 부분이 좋았다. 너무 작은 아기들이 치료를 받고도 혹여나 발달이 느리진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것들이 그렇다. 한 아기는 1kg도 안되는 체중으로 태어나 인큐베이터 속에서 사투를 벌이다 체중이 반이나 줄어드는 고비가 있었으나 결국 잘 성장하여 정상 퇴원하였다. 당시 타지에 있던 아빠로 홀로 마음 고생했을 아기 어머니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았다.



의사로서 마주하는 매일의 일상들이 아기들의 부모님에게는 모든 순간들이 기적의 연속인 셈이었다.

이른둥이른 바라보는 의사의 따뜻한 시선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순간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