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맥베스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2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공민희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가장 재미있었던 작품이었다.

<맥베스>의 주요인물이자, 왕의 충신이었던 맥베스 장군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돌아오던 중 만난 마녀들의 예언에 빠지게 되면서 파국을 향해 달리는 몰입있는 스토리를 보여준다.

  

마녀들은 맥베스가 왕이 될 것이라고 예언한다.

그에게 너무나 달콤한 예언이었을까.

왕의 신임을 받는 충신이자 용맹한 장군이며 글라미스의 영주로도 충분히 멋있는 삶이었다고 만족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그는 그 정도로 만족하지 않았던 인물같다. 그러니 마녀의 예언을 듣는 순간 마음 깊숙이 숨겨두었던 본심이 튀어나와 살육을 벌이게 됐으니까 말이다.

 

맥베스에겐 무엇이 가장 문제였을까. 

예언을 던진 마녀들이었을까. 야망있는 그의 부인이었을까. 왕위에 욕심이 났던 자신이었을까. 

 

어찌되었든 그가 처음으로 칼에 피를 묻힌 순간부터 그는 예언을 성공시키기위한 피의 질주를 멈추지 못하는 악마가 된다.

 

결과적으로 마녀의 예언이 모두 이루어졌고 표면적으로는 그의 인생도 성공길에 오른 것 같았으나, 이미 그는 예언에 기대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사람이 되버렸다. 계속해서 예언을 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비극적인 모습이었다. 왕으로서의 위엄도 없고 이전 장군으로서의 배포도 없고 예언 없이는 스스로 아무런 결정도 하지 못하는 바보가 되버렸으니 말이다. 모든 것을 가지고도 행복을 누리는 것은 잠시고, 뒤돌아서면 금세 두려움에 떨어야 하는 위치라니 행복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마지막 전투씬에서도 그는 마녀의 예언을 되새기며 자신이 죽을리 없다 생각하며 전투에 임한다. 그러나 그에게는 비극적인 결말이 있었다. 그러나 그가 죽음에 이르게 된 것은 예언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삶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아마 그는 죽기 직전까지 그 사실을 깨닫지 못했을 것 같다.  

 

읽는 내내 요즘 시대에 가장 잘 맞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이다 싶으면서, 그릇된 믿음이 사람을 어떻게 파멸로 몰아가는지를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이 들은 예언대로 이루어져 지금의 부와 명예를 유지하고 있다고 믿었겠지만, 사실은 자신이 스스로 그 길을 만들어왔던 것 뿐이었다. 안타깝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욕망과 탐욕에 대한 모습을 잘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에서 결말도 가장 마음에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