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를 부탁해 - 청소년을 위한 우리 땅 독도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우리 땅 이야기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 지음 / 서해문집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독도'를 주제로 삼아 영토 문제에 대한 역사적 사실이나 국제법을 통해 접근하는 기존의 방식이 일반 독자와 청소년이 읽기 어렵다는 요청에 의해 현역 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의 연합체인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에서 기획-감수를 맡아 출판된 책이다. 우선 이러한 귀한 주제를 현직 교사분들에 의해 쓰여졌다는 사실에 참 감사했다. 우리의 역사 의식은 수업시간 뿐만아니라 독서의 현장, 나아가 삶의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획과 출판은 정말 응원하고 싶은 일이다.


컬러판으로 출판되어 일반 독자들의 이해를 도우며 문체가 어렵지 않아서 청소년 독자들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는 특징점을 지녔다. 아울러 독도에 대해서 개괄적인 소개 및 그곳의 환경이나 지리적 특징을 담고 있기에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에게 독도에 대한 이야기와 그 가치를 좀 더 수월하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는 점은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랑스러운 일이다. 


이 책을 읽은 모든 독자들은 더이상 독도가 '외로운 섬 하나'로 머물지 않도록 도울 시대적 책무를 지니게 된다. 이 책을 읽어야할 이유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당연한 관심과 애정'이라면, 이 책을 통해 독도의 역사와 가치에 대해 알았다면 우리의 이웃나라가 점거 야욕을 버리지 않는 이 땅을 수호해야 한다는 열망을 숨기지 말아야한다. 


고유의 가치를 지키는 것은 영토에 대한 지배의 실효성에서 그치지 않고 그곳을 향한 국민들의 수많은 시선이라 생각한다. 우리의 독도를 넘보는 이들이 가장 두려워할 것은 최신형 무기의 배치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들이 독도를 사랑하고 아끼며,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각오일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 <독도를 부탁해>가 귀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덧붙이자면, 석유 자원의 고갈과 신 자원전쟁 속에서 독도가 지니는 지정학적 위치의 이윤 또한 우리가 독도를 포기못할 이유라는 사실도 분명히하는 바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이 있다면, 독도는 그 존재만으로도 우리의 사랑을 받아 마땅한 곳이다.)



p.s 매번 깨우침과 관심의 시선을 갖게 돕는 [서해문집] 출판사에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