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레이드 오늘의 일본문학 1
요시다 슈이치 지음, 권남희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 그대로 퍼레이드! 다섯 명의 이야기를 옴니버스 식으로 담아 낸 소설. 이 소설은 다섯 남녀의 동거 이야기를 다룬 것은 맞다.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서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동거를 하는 것은 맞지만 동거 이야기를 다뤘다고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소설을 읽다보면 이 다섯 남녀 각자의 이야기들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기모토 요스케
21세, H대학 경제학부 3학년 / 선배의 애인을 호시탐탐 노리는 중

요코우치 고토미
23세, 무직 / 인기 배우 '마루야마 도모히코'와 비밀열애 중

소우마 미라이
24세, 일러스트레이터 겸 잡화점 점장 / 삶을 고뇌하며 음주에 심취 중

고쿠보 사토루
18세, 자칭 '밤일'에 종사 / 쓸모없는 젊음을 팔아치우는 중

이하라 나오키
28세, 독립영화사 근무 / 제54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의 향방을 예상 중

- 퍼레이드 (요시다 슈이치作)

각 캐릭터의 입장에서 소설은 진행되고 캐릭터가 변해도 여전히 시간은 흐른다는 것이 이 소설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 심리 묘사에 있어서는 요시다 슈이치 그 이상인 작가를 아직 까지는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보고 또 보면서 마치 내가 그 인물이 된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소설은 내가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를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본 작가 BEST 3에 올려 놓았을 만큼 흥미롭고 시간가는 줄 모르는 소설이다.

나는 소설을 읽는 내내 웃고 놀라고 끄덕이고 참 역동적인 모습을 보인 것 같았다. 그렇지만 결말에서 느낀 충격은 책을 덮고 한 참이나 생각하게 만들었다. 쉽게 얘기하자면 다섯 명의 일상을 그린 가볍지만 결코 가벼운 소설이 아니랄까 (늘 모든 일본소설에서 이러한 감정을 느끼는 것 같다.) 읽기는 쉽지만 읽고나서 뭔가 찜찜한 것이 남아있기 마련이다.

이들은 모두 딱히 내 세울만한 것이 없다. 그냥 고지 곧대로 산다. 이 다섯 명의 모습은 닮았다. 그러나 이들은 동거를 하면서 서로를 뼛속까지 아껴주고 챙겨주지 않는다. 그냥 막연히 '친하다' 라는 것이다. 이들의 모습이 왠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풍자한 것 처럼 느껴진 것은 나 뿐만이었을까..? 모두들 친하지만 속으로는 친한 것이 아니다. 정말 뼛속까지 챙겨주는 것이 아니다. 이게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습성인 것 같다. 너무 섣불리 정의해버린 느낌이 있긴 하지만,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그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그리고 나 또한 그런 부류의 사람에 속했던 적이 있고.

이 소설은 깊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그냥 있는 그대로의 스토리를 받아들여서 읽어 나가는 것이 재밌는 것 같다. 작가의 의도나, 깊은 의미까지 생각한다면 이 소설을 읽는 재미가 덜해지는 것 같다. 내가 첫 번째로 이 소설을 읽었을 때는 그냥 읽었고. 2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읽었을 때는 어느정도 의미를 생각하면서 읽었는데, 한장 한장 넘기는데 살짝 버거운 느낌이 들었달까.

가끔 일상이 무료하고 지루하다고 느껴질 때 한번 쯤 읽어주면 활력을 주는 정도의 소설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