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인생 목표를 이룰까? - 와튼스쿨의 베스트 인생 만들기 프로그램
캐롤라인 아담스 밀러.마이클 프리치 지음, 우문식.박선령 옮김 / 물푸레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사람은 태어나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가지기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등 목표를 수립하고 그것을 향해 나아간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렇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시간 안에서 목표를 완성하지 못하고 방황하거나 수정하기도 하고 끝내 목표를 포기해버리는 사람도 있다. 목표를 세우고 완성하는 것은 인간의 존재 이유에서 볼 때 대단히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누구나 목표를 달성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추상적일 수도 있는 이 주제에 대해 와튼 스쿨이 체계적이고 분석적이며 신뢰도가 높은 방법을 강의의 형태로 제공하여 사람들의 역할 수행을 돕고 있다.
전에 와튼 스쿨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의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와튼 스쿨의 프로그램이 모두 훌륭하지는 않겠지만 와튼 스쿨에는 여느 대학에서 접하기 어렵지만 대단한 가치를 지닌 강의와 프로그램들이 많은 것 같다. 훌륭한 프로그램이나 강의는 좋은 결과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 강의를 듣고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수기나 그들의 행적들을 찾아보면 놀랄만한 기록들을 볼 수 있다.
책에는 소주제마다 한 개씩 사례들이 붙어 있고 간략하지만 적절한 설명과 함께 많은 이론 정리들이 나와 있다. 짧은 기간에 쉽게 읽어버리기에는 어렵고 아까운 책이다. 또한 책의 저자도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 두 명이 공동저술에 나섰을 뿐더러 번역자 또한 두 명으로 스케일이 큰 책이기도 하다. 책은 여러 주제들로 나뉘어 있는데 전혀 어렵지 않다. 강의를 듣는 것처럼 한 챕터씩 따라가다 보면 목표를 향한 방법에 대해 자연히 알 수 있다. 중간에 있는 빈칸들도 채워가며 책의 맨 뒤에 있는 목표 목록도 채우면 벌써 목표를 향해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생각이 있는 곳에 마음도 가고, 몸도 가고, 세상 모든 것이 내 목표를 향해 도울 것이다. 삶에서 세운 목표를 하나 하나 이뤄가다 보면 어느새 세상에 내가 태어난 목적을 깨닫고 삶의 의미와 즐거움도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