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 수학 5-1 (2017년) 초등 해결의 법칙 (2017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부터 기본도 중요하지만 응용문제를 조그씩 접하고 있는데

올해는 응용 해결의 법칙 일등수학으로 함께하고 있어요

응용해결의 법칙이라고 광고를 많이 보아 새로운 교재라 생각했는데

일등해법수학이 개정되어 응용해결의 법칙으로 새롭게 출판되었더라구요

어쨌든 일등해법수학도 접해보지 않았기에 응용해결의 법칙도 기대되었답니다


단원의 시작에 앞서 단원마다 시각 자료와 함께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으로 시작해요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아 단원과 연관된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이 부분의 구성은 모 출판사의 스토리텔링수학과 비슷한 느낌이예요

응용해결의 법칙은 시원시원한 이미지로도 보여주기에 지루하지 않고 배경지식을 쌓기에 좋아요!!

응용문제집이지만 개념도 중요하지요

단원의 핵심개념을 만화로 알려주고 한번 더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문제를 풀다가 가끔 엉뚱한 질문을 하기도 하는데

아이가 생각할만한 질문의 내용이 학습포인트에 담겨 있네요

울 하늘이 정말로 수가 크면 약수의 개수가 더 많냐고 질문한 적이 있었거든요...ㅎㅎ

응용해결의 법칙은 3단계 구성으로 문제들이 구분되어 있어요

1단계 문제들은 문안하면서도 흥미로운 문제들이 등장해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2단계 문제는 1단계보다 수준이 약간 더 올라가는데요

역시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유형확인 3-2번 문제는 과학과 연계된 문제인데

최대공약수를 구하기까지는 했는데 140보다 작은 세자리 수 까지를 생각하지 못해 틀렸더라구요..ㅠ

단계가 올라갈수록 문제의 난이도도 높아지다보니 어려워하고 있답니다...ㅠ

3단계 문제는 정말 어렵다고 하네요

하지만 조금만 깊게 생각해본다면 답은 오히려 간단한데

역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해보며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용한 관전 포인트인것 같아요

3단계의 문제를 풀고나면 실력평가 문제가 있어요

앞쪽의 쉬운 문제들은 문안히 풀었으나 뒤쪽으로 갈수록 동그라미가 듬성듬성 있네요

많이 맞추는 것도 좋겠지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해보게하는 것이 목표이기에

문제풀 때 한 번 더 생각해보라고 했어요

배수,약수,공배수를 구하는 문제보다는 도형이 훨씬 쉽다고해요

도형 문제에서는 자신감을 보이네요...ㅎㅎ


오늘은 2단원 3단계 응용문제 익히기 문제를 풀고 있어요

전개도를 이용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인데

도통 모르겠다면서 문제를 읽고 또 읽어요

전개도를 그려 놓고 주어진 도형을 대입해보면 쉽게 풀 수 있다고하니

전개도에 주어진 도형의 길이를 적어 놓고 문제를 풀더라구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2가지밖에 안나온다며 답을 적고는

나중에 채점을 하더니만 2가지가 정답이었다며 웃더라구요...ㅎㅎ



응용해결의 법칙을 보면서 모출판사의 스토리텔링 문제집이 생각났어요

그러나 응용해결의 법칙 문제를 풀어가며 스토리텔링을 포함한 최고수준의 응용문제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어요

폭넓은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느껴져요

문제를 이해하는 힘과 분석하는 능력까지 키울 수 있어서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