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 팩터 - 무의식을 조종하는 매혹의 기술
앤디 하버마커 지음, 곽윤정.이현응 옮김 / 진성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사람들이 유명한 정치인이나 연예인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폭스 팩터를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해요

그러다보니 폭스 팩터가 무엇인지 얼마나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하더군요

 

표지의 그림으로 보여주는 여우의 이미지로 교활하다는 느낌이 먼저 드네요..그렇게 썩 좋은 느낌은 아닌것 같아요

실제로 폭스 팩터는 사실이 아닌 보여주기 위한 사실을 가지고 포장한 것을 말한다고합니다

즉 그 사람의 내면이나 전체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보여지는 모습을 보고 판단하는 일종의 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선입견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책은 폭스 박사 실험으로 시작된답니다. 폭스 박사는 의과대학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게임이론을 응용한 강연을 했다고합니다. 쉽지 않은 주제임에도 폭스 박사는 명쾌한 설명과 열정적인 태도, 풍부한 지식과 유머로 청중을 완전히 사로잡았고, 강연이 끝난 후 이어진 강연 평가 설문에서 매우 탁월한 강연이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고 해요. 그러나 사실 그 강연은 논리적으로 모순이 가득한 엉터리였다고하네요. 청중들은 강연의 내용과 상관없이 사전에 소개된 폭스 박사의 배경과 외모에 매혹된 것이라고합니다

즉 그 사람의 기술이나 능력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 아닌 지위나 학력을 보고 판단하는 것과 마찮가지인것 같아요

우리 일상 속에서 폭스 팩터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해준답니다

 

폭스 팩터는 오랫동안 정치인들에 의해 직관적으로 사용되면서 대중에게 영향력을 발휘했다고합니다. 추종자를 만들어냈으며 개인의 욕망을 채우고 권력을 차지하는 방법이었다고합니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요즘 폭스팩터에 빠져들지 말고 현명한 판단을 하길 바라는 마음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