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동산 시그널 - 영리하고 민첩하게 규제의 틈새를 노려라
배용환 외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각 분야 6명의 저자가 쓴 책이기에, 내용도 크게 6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재개발, 재건축 ②청약, 분양권 ③경매 ④상가 ⑤토지 ⑥절세

2020년도 부동산 시장 전망을 담은 이 책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저는 크게 저와 같은 실수요자(아직은 투자자가 아닌)가 더 집중해서 봐야할 부분과 투자자가 더 집중해서 봐야할 부분이 나뉘는 것 같아요.

                   

제 경우에는, 제 자산규모에서 해볼 수 있는 단계/투자방법에 초점을 맞춰 이 책을 읽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리뷰를 하는데 있어서, 모든 부분을 다루지는 않을 예정이에요.

 

 

 

이 책을 소화하는 데 있어서 정부의 굵직한 부동산 정책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막상 책을 읽으니 피상적으로 부동산 정책을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따로 시간을 내서 추가로 공부하고 정리할 예정입니다!

p. 41) 8.2 대책에 따라 관리처분인가 이후 재개발 조합원입주권 매매가 금지됐다.

사업시행인가란 쉽게 말해 '앞으로 이 재개발 구역에 몇 평대의 아파트를 몇 세대 짓겠다'는 계획을 구청으로부터 허가받는 절차다.

이 결정이 끝나면 그다음 단계인 관리처분인가로 넘어간다.

관리처분인가는 조합원의 자산을 평가하는 감정평가와 조합원분양가, 일반분양가(예상) 등을 정한 뒤 조합원에게 동의를 얻는 절차다.

 

 

분양권 관련해서는, 가슴이 아픕니다.

저희 부부는 '실거주 갈아타기'를 목표로 했기에, 그 중간 과정에서 '분양권 매수'라는 선택지를 놓고 고민을 많이 하다가 결국 하지 않았어요.

그 결과, 초기 p(프리미엄)이 낮을 때 모니터링을 하고 실제로 가보고 고민했던 지역의 분양권 p가 지금은 훌쩍 억대로 오른 것을 목격 중입니다. (*_*)

실거주 갈아타기로 계속 째려보던 아파트는, 7개월만에 실거래가가 2억이나 올랐네요?!!! T_T

(우리 집 말고 다올라...)

 

 

p. 143~144) 금융위기 바로 직전인 2007년, 2008년 초에 서울 PIR(가처분 소득 대비 아파트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나타냈습니다.

실제 서울 아파트 시장의 고점과도 상당히 일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서울 아파트 시장은 상승기가 1~2년 정도 남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f. 책에 나와있는 여러 데이터의 경우, Raw data는 KB부동산, 통계청 등에서 직접 찾아볼 수 있어요. :D

그리고 직접 원소스를 찾아보고 스스로 분석해보는 과정에서, 배움이 있는 것 같아요.

 

책에서 다루고 있는 범위나 내용이 광범위해서, 초보의 입장에서는 모든 것을 단번에 다 이해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내게 적용할 수 있는 단 한가지!만 찾아도 이득인 것 같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