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2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정진상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주알못'인 나도 '워렌 버핏'이나 '피터 린치'의 이름은 마치 고유명사처럼 다가오는 반면,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그에 비해 다소 낯설었다. 

성인 이후, 인생 대부분을 투자자로서의 삶을 살아온 그가 남긴 글들을 통해서 시대나 국경을 초월한 투자의 본질, 투자심리를 따라가보고 싶어 이 책을 집어들었다.

 

 

p.91) 투자자가 하강운동의 세 번째 단계인 과장국면에서 추세와 반대로 간다는 것. (이는 동료들, 대중매체, 그리고 전문가들이 매도를 권장하는 상황에서 반대로 행하는 것을 뜻하며, 일반적 추세에 역행하여 주식을 매입하고자 하는 것이다.)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이론을 알고 있으면서 그것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조차도 마지막 순간에는 군중심리의 압력에 쉽게 굴복하고 말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가 군중 히스테리를 떨쳐 버리기 위해서는 많은 훈련을 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을 믿지 말아야 하며 조금은 건방진 측면이 있어야 한다.

p.158) "대포소리가 천둥칠 때 사고, 바이올린의 부드러운 음악 속에서 팔라."는 증권시장의 오래된 격언은 오늘날에는 더 이상 들어맞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은 증권시장에서 더 이상 지혜로운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운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은 앞을 헤쳐 나갈 수 있어야 하며 사리가 밝아야 한다.

 

나는 아주 오래 전 내가 어린아이였을 때, 투자를 하는 사람은 결코 뉴스를 뒤따라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웠다.

 

 

 

 

 

 

 

 

p.284) 내가 무엇을 경험해보지 못했는가?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투자해보지 않은 것이 무엇인가?

얼마 전에 이러한 질문들 속에서 나는 잠이 들었다.

 

젊은 시절에는 빨리 돈을 버는 것이 나에겐 급선무라고 생각했다. 나는 모험적이고 위험이 존재하는 투자를 통해 살아있음을 느꼈으며 정말 게임에 애착을 느꼈고, 매우 단기적으로 사고했다.

 

이제는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1년 단위로 계획한다. 그러나 그 1년 후에 여전히 내가 살아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시간은 현재 나에게 너무 빠르게 흘러간다. 돈은 내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돈에 대해서라면 대단한 인내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관심사를 다 쫓기 위해서는 하루에 48시간이 필요하다.

 

 

책장을 다 덮고 나니 여운이 남았다.

93세인 1999년에 눈을 감은 앙드레 코스톨라니, 이 책이 마치 고전처럼 다가오지만 그와 나는 동시대를 살았다. 그 땐 내가 그에 대해 알기엔 너무 어렸겠지만,

 

거의 한 세기를 살아낸 할아버지가 투자가 아닌 '삶과 인생'에 대해 내게 조근조근 읊어주는 기분이 들었다.

 

내가 세속적인 의미에서의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도 결국 '자유'를 얻기 위해서이다.

내가 나의 하루에 대한 통제력이 있는 삶,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위해서

 

 

2019년 새해가 되어 내 나이도 해바뀜을 했는데, 이 나이가 내겐 아직 너무 낯설기만 하다.

 

이 나이가 되었을 때 내가 이루거나 꾸려갔을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모습으로부터, 나는 아직 멀리 떨어져있는 것 같은 기분 때문인 것 같다.

 

 

나이를 먹어감을 아쉬워하지 않도록, 새로운 것들에 도전하고 경험하고 지식과 지혜를 쌓아갈 수 있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