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역대 최장기간 연속 베스트셀러 1, 인문교양서 필독서, 450만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트라우마'로 대표되는 프로이트가 압도적인 주류인 대한민국에서 아들러가 이토록 재조명된 적은 없었다. <미움받을 용기>는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가 이어지는 점이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은 플라톤 <대화편>과 닮았다. 아들러 심리학을 전공한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 인터뷰 원고가 특기인 작가 고가 후미타케의 관계를 엿보면 어찌보면 당연한 형식같다. '용기'로 대표되는 아들러 심리학의 본질을 문답식으로 배웠기 때문이다. 인문학과 자기계발이란 한국 독자들과 뗄레야 뗄 수 없는 두 화두를 가지고 절묘하게 묶어냈으니 선풍적인 인기가 어느정도 이해가 간다. 게다가 수직적인 권위주의가 팽배한 한국 사회에서 버텨내는 이들에게 인간관계 스트레스는 상대적으로 높으니, 아들러식 독설 및 위로는 제법 훌륭한 처방전이 된 느낌이다.
 
열등감에 가득차 모든 게 불만이고, 남탓을 하는 청년은 모든 걸 해탈한듯 여유로운 철학자가 못마땅하다. 불행한 주변 환경이 현실의 나를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청년에게 철학자는 지금 상황을 바꿀 용기가 없어서 그런 것이라며 꼬집기 때문이다. 소극적인 마음,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 지나친 기대감과 압박감은 모든 게 핑계고 지금의 익숙한 방식대로 행동하길 원해서 만들어낸 핑계라고 답한다. 타인과 자신의 과제를 명확히 하고 지금, 여기를 산다면 분명 달라질 수 잇을 것이라고 용기를 주면서 말이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원하는 청년은 용기 있는 여정을 위한 조언을 건네는 철학자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고 달라지기로 마음먹는다. 행복을 위해서, 그리고 지금의 나를 바꾸기 위해서. 수많은 독자들 역시 청년의 생각처럼 의문과 불신으로 가득하다가 결국엔 철학자의 새로운 이론에 빠져들며 미약하나마 용기를 얻어간다.
 
'부러워하지 말고, 부끄러워하지 말자.' 박민규 소설의 글귀를 인생의 모토로 삼으면서도 여전히 나는 그렇게 살지 못했다. 남의 눈치를 보는 게 일상이고, 지나치게 친절한 대응으로 정작 내가 소중히 여기는 이들의 희생을 강요했다. 타인의 인정을 갈구하고, 오히려 그럴 때만 자신의 가치를 확인했다. 유독 개인의 행복보다는 전체의 번영이 우선시되는 한국 사회에서는 이런 생각을 느낀 게 나뿐만 아니었을 것이다. 그렇다보니 유독 일본을 비롯한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많은 이들의 위안을 선사했나보다. 철학자는 인정욕구에서 한단계 벗어나 '공동체 감각'이란 용어를 선보인다. 내가 공동체에 유익한 존재라고 느낄 때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실감할 수 있다는 것인데 많은 공감이 갔다. 지금 바로 여기에서 함께 행복해야지 결국 내가 진정 행복한 하루를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내가 기꺼이 미움받을 용기를 내고 평범해질 선택을 해야만 한다. 그 주체는 나이며, 이를 응원할 든든한 내편이 곁에 있기에 조금은 두려움이 덜하다. 이제까지와 다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변해야만 한다. 그리고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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