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헌법이 말했습니다 - 겁 없인 살아도 법 없인 못 사는 10대에게
남상욱 지음, 김일경 그림, 김한주 감수 / 상상의집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헌법은 왜 중요할까요?

헌법은 법을 만들 때 기준이 되고, 헌법을 정점으로 하여 많은 법률들이 생겨나요.

이러한 법률들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들이 무너지지 않게 하고, 우리를 지켜줘요.

우리나라의 가장 기본법이자, 최고의 법인 헌법!

하지만, 왠지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껴져서 많은 사람들이 헌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요.

물론 저 또한 헌법에 대해 많은 것을 알지 못하고요.

​그래서 이번에 읽어본 책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읽기에도 괜찮은 법 이야기 책이었어요.

 



헌법이 들려주는 헌법 이야기,
어느 날, 헌법이 말했습니다

2017년 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 선정작이에요.

제목처럼 참신한 소재와 우수한 콘텐츠라는 호평을 받은 책이랍니다.

헌법의 순서를 따라가며 헌법의 가치와 의의, 국가와 국민의 관계, 국민의 기본권 보장과 의무 등

다양한 헌법의 세계를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어요.

사실 읽어보기 전에는 왠지 읽어도 이해가 잘 되지 않고 어려울 것 같았는데

마치 대화하는 듯한 이야기에 편안하고 부담없이 읽게 되었어요.

딱딱하고 어려운 법 조항들을 명언과 사진, 인포그래픽 등의 이미지를 활용해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줘서 이해하기도 쉬워요.

각종 사례와 현직 변호사 등 전문가의 감수로 알찬 정보를 정확하게 담고 있어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에서 배우는 사회 학습과도 관련이 깊은 내용들이라서

교과와 연계해서 두고두고 보기 좋을 것 같아요.


 

사회가 발전할수록 정치적 이념과 가치관, 개개인의 취향 등 너무나 다양하고 폭넓어졌어요.

이러한 사회 속에 만약 법과 제도가 없다면 특정인이나 집단이 특혜를 누리거나 사회 구조가 엉망이 될 수 있어요.

그렇기에 나라의 최고 법으로 국가의 이념을 알려주고, 우리가 나아갈 목표를 제시해주는 헌법은

지금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물론, 앞으로 미래의 주역이 될 아이들에게 꼭 알려줘야 할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요.

뒷 쪽에 대한민국 헌법 전문이 나오는데 이렇게 보니 또 어렵고 눈에 잘 안들어오더라고요.

본문에 얼마나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잘 풀어냈는지 다시한번 느꼈네요.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이에요.

권력자들이 가지고 있는 힘은 국민이 잠시 빌려준 것일 뿐..

만약 국민들이 아닌,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힘을 쓴다면 국민은 언제든 그 힘을 되찾아 올 수 있지요.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권리와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의 법과 사회에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한 이유에요.

나 하나쯤이야.. 하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고 평소에도 준법정신을 생활화하고,  투표권 행사도 잊지 말고 꼭 실천하기!

이렇게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이 나라를 헌법과 함께 국민 모두가 지켜나갈 수 있도록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겠어요.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