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별이 된 곰 꼬마도서관 10
알렉시스 스넬 지음, 류재향 옮김 / 썬더키즈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더해지는 환경 문제들이 지구를 아프게 하고 있어요.

특히나 지구 온난화로 인해 극지방의 빙하가 녹으면서 여러 문제들이 생기고 있지요.

요즘은 환경과 관련된 그림책들이 다양하게 잘 나와서 이러한 문제들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이야기로 알아갈 수 있어 좋아요.



 [하늘에 별이 된 곰]은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깨닫게 해주는 그림책이에요.

처음에는 아이들이 제목을 보고 큰곰자리 별자리를 떠올렸는데 이야기를 다 읽고나니 또다르게 다가왔어요.


어느 반짝이는 땅, 춥고 아름다운 나라에 새하얀 큰곰이 살고 있었어요.

하지만, 언젠가부터 얼음이 사라지기 시작하더니 얼음의 땅은 강으로 변해버렸고,

점점 더 뜨거워지는 태양을 피해 큰곰은 시원한 곳을 찾아야 했어요.

인간이 사는 마을까지 오게 된 큰곰을 사람들은 매정하게 내쫓았어요.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에요.
자신에게 호의를 베푸는 착한 사람도 있었지요.


점점 지쳐가는 큰곰은 자신을 밤하늘에 쏘아 올려 반짝이는 별이 되었어요.
갈 곳은 잃은 큰곰에게 차갑고 고요한 밤하늘은 새로운 왕국이 되어 주었어요.
별이 된 큰곰의 모습은 아름다웠지만, 너무 안타깝고 슬픈 느낌이 들었답니다.
큰곰에게 좀 더 따뜻한 손길과 쉴 곳을 내어 주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요.




책에서 인상깊게 읽혀졌던 문장이에요.
점점 더 뜨거워지는 지구를 보며 이제야 뭔가 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은 인간들과
하늘 위에서 그것을 지켜보는 큰곰의 모습이 강렬하게 남아요.

북극곰은 지상 최대의 육식 동물이지만, 이제는 멸종 위기 동물로 지정되었어요.

그만큼 기후 변화로 인해 북극곰들의 터전이 위협받고 있는걸요.

책 속 하늘에 별이 된 곰의 이야기가 상상 속 이야기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하늘에 별이 된 곰에게 들려주고 싶은 아이들의 메세지

"큰곰아,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북극곰 친구들은 우리가 지켜줄게."



마지막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했던 메세지도 깊이 공감되고 와닿았어요.

곰이 살 수 없는 환경은 결국 인간도 살 수 없는데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 변화에

우리는 어떤 눈으로 바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생각에서 멈출 것이 아니라, 지금 바로 실천해야 할 것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