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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 생각하는 방법부터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
이시다 가쓰노리 지음, 최화연 옮김 / 지와인 / 2020년 8월
평점 :
코로나 19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아이들의 학습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워킹맘이다보니 매일 체크해줄 수 없어 저 또한 걱정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이런 시점에서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는
부모라면 한번쯤 해봤을 고민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이 아닐까 싶어요.
저자가 수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쌓은 노하우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학습 효과가 높은 학생들이 갖고 있는 사고력의 유형과 그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을 담은만큼
실제 사례들과 경험, 연구를 바탕으로 쓴 글이라 더 현실적인 조언이 될 것 같아 기대되요.
공부 지능이란 무엇일지, 두뇌 OS 키우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차이가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살펴보는 여러 관찰 사례가 꽤 흥미로웠어요.,
똑같은 환경과 조건에서도 나오는 차이의 원인을 곰곰히 생각해보게 되더라고요.
고득점을 올리는 학생들의 세 가지 공통점이에요.
이 학생들의 특징은 무조건적인 암기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잘 이해하고, 이해하지 못했는지 스스로 찾아보고,
다시 알아가려는 자세가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이루어진다는 점이었어요.
자기주도 학습의 핵심은 '능동성'인데 쉽게 말해 '생각하며 공부하기'에요.
즉,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워주고 싶다면 아이의 생각하는 능력부터 만들어줘야 한다는 점!
공부하는 형식이 아니라, 스스로 얼마나 능동적으로 지식을 이해하는지가 관건이고, 목표 의식을 키워주는 것 또한 중요해요
내가 왜 공부를 하는지, 무엇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는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