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이 너의 눈이야 - 시각 장애인의 빛이 되어 주는 안내견 리노의 일기
루스 윌록스.줄리어스 셸런스 지음, 정희경 옮김, 삼성화재안내견학교 감수 / 봄나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내견은 눈이 불편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특별한 친구에요.

많은 사람들이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안내견의 존재를 알고 있지만,

그들의 삶이나 안내견에 대한 정보는 깊이있게 알지 못할 것 같아

이 책을 통해 그런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싶어요.





[나의 눈이 너의 눈이야]는 안내견의 시선으로 바라본 시각 장애인의 삶을 닮았어요.
시각 장애인의 빛이 되어주는 안내견 리노의 일기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봐요.




주인공 리노는 안내견이고, 루카스는 그가 안내하는 시각 장애인이에요.
루카스의 회사에 가기 위해 특별한 옷을 입고 길을 떠나는 리노는 여러가지 상황들을 만나게 되는데
열심히 훈련한 덕분에 많은 유혹을 물리치고,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요.






리노는 루카스가 길을 갈 때 무엇에도 부딪히지 않도록 해야 해요.
자칫 잘못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서로가 위험해질 수 있으니까요.
우리가 주변에서 지나쳤던 기계들이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장치라는 사실도 알 수 있었고,
안내견이 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훈련을 했는지도요.
그 힘든 것들을 모두 이겨내고 늠름한 안내견이 된 리노가 정말 기특했어요.






부록으로 리노가 안내견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잘 나와 있어서
장애인 보조견이 되기 위해 얼마나 까다로운 기준과 훈련을 통과하고 배우며 성장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훈련을 시작하는 모든 개가 안내견이 되는 것은 아니기에 리노 같은 안내견이 얼마나 대단하고 늠름한 존재인지 몰라요.
이렇게 어려운 상황들을 극복하고 시각 장애인을 도와주고 그들에게 특별한 친구가 되어 주는 안내견에게
우리 모두가 기본적으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과 배려를 지킬 수 있으면 좋겠어요.
안내견에서 벗어난 삶도 모든 안내견들이 행복하고 편안하게 지내면 좋겠다는 아이들~!

안내견의 배려 가득한 모습과 신중함을 보면서 어른인 제가 더 느끼는 게 많았네요.
지금껏 몰랐던 안내견 정보와 지식도 알게 되어서 앞으로는 이러한 안내견을 만나게 된다면
좀 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일 수 있을 것 같아요.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