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 재판 이야기 속 지혜 쏙
김인자 지음, 배철웅 그림 / 하루놀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 이야기를 통해 슬기와 재치, 용기 등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이야기 속 지혜 쏙] 시리즈

저마다 특색있는 일러스트로 그려져 있어 보는 재미도 있고,

이야기들도 다양해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오늘 아이들과 읽어본 옛 이야기는 [토끼의 재판]이에요.

어른들에게 익숙한 옛 이야기인만큼 우리 아이들도 알고 있는 이야기인데

그림이 또 달라서 색다르게 다가오나봐요.

​토끼 머리 위에 그려져 있는 호랑이와 나그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살려 주세요! 제발 저 좀 꺼내 주세요!"

지나가던 나그네는 구덩이에 빠진 호랑이의 간절한 목소리를 들었어요.

처음에는 호랑이가 구덩이에서 나와 자신을 잡아먹을 것 같은 생각에 두려웠지만,

위험에 빠진 동물을 그냥 보고 지나칠 수 없었던 나그네는

잡아먹지 않고 은혜 또한 평생 잊지 않겠다고 말하는 호랑이의 말을 믿고

긴 통나무를 가져와 호랑이를 구덩이에서 꺼내 주었어요.


"목숨을 살려 준 나를 잡아먹는 게 과연 옳은 일인지

다른 이들의 말을 들어 보고 결정하는 게 어때?"


역시나 호랑이는 구덩이 밖으로 나오자 갑자기 말을 바꾸어 나그네를 잡아먹으려 해요!

약속을 지키지 않은 호랑이에게 화가 나기도 하고, 속상했던 나그네는

목숨을 살려 준 자신을 잡아먹는 것이 옳은 일인지 다른 이들의 말을 들어보고 결정하기로 했어요.
구덩이 옆에 서 있던 나무와 나무 옆에서 풀을 뜯어 먹고 있는 소에게 물어보는데

아무래도 나그네의 편을 들어주는 이는 아무도 없는 듯 해요.

왜 나그네의 편을 들어주지 않는 것일까요?

이대로 나그네는 호랑이에게 잡아먹히게 되는 것일까요?

"처음에 일이 어떻게 된 거냐면...."

마지막으로 물어보는 토끼가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해 주면 좋을텐데요.

호랑이는 목숨을 건지자 굶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오히려 배은망덕한 행동을 했어요.

잘못된 행동을 하는 호랑이는 벌을 받고,

좋은 꾀를 내어나그네를 살려준 토끼의 지혜가 돋보이는 이야기였어요.

한편으로는 호랑이의 편을 들어주었던 나무와 소의 이야기도 다시한번 떠올려 보면서

인간이 자연에게 했던 일에 대해 되돌아보게 하네요.

재미있는 옛 이야기를 읽으며 풍성한 생각도 나누고, 책 읽기가 더 즐거워지는 시간이었어요.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