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소원
김지연 지음, 손영경 그림 / 제제의숲 / 2019년 8월
평점 :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한 가슴 뛰는 말과 글에 대해서 알아봐요.
[나의 소원]은 독립의 염원을 담은 말과 글을 모은 책이에요.
1900년~1940년까지 일제 강점기의 글을 선별해 시대별로 살펴볼 수 있어요.
독립에 대한 염원과 의지가 담긴 독립 선언서, 독립군의 노래, 일제 탄압의 증표와도 같은 황국 신민의 서사 등
독립운동을 하던 고귀한 사람들의 글 뿐만 아니라, 일제 강점기의 슬픈 기록까지도 담았어요.
우리 민족의 나라를 향한 굳은 의지와 열정적인 마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암울했지만, 잊지 말아야 할 일제 강점기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요.
원문과 자세한 해설, 참고 사진 자료 등이 많아서 당시의 역사와 시대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줘요.
시대별 도입에 그 시대의 역사적인 특징을 알려주고, 시간 순으로 구성한 연대표, 시기 등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원문은 쉬운 말로 풀어내서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기 쉽고, 글에 대한 해설을 통해
이 글을 쓴 이유나 글쓴이의 생각 등을 좀 더 깊이있게 살펴볼 수 있네요.
역사적인 사실, 기록 등에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글도 많은데
이렇게 원문의 뜻과 엍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아이들도 알아볼 수 있게 풀어주니 좋아요.
초등 2학년인 첫째가 이해하기에 조금 어려운 부분들도 함께 읽어보면서 쉽게 풀어줄 수 있어서
지금 당장 많은 것을 다 이해하지는 못해도 술술 풀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부록으로 본문에 다룬 글들을 요약 정리해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서 초등 사회 숙제와도 연결 가능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