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엠 이국종 - 아이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직업 탐구 학습만화 ㅣ 아이엠
김승민 지음, 최우빈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9년 5월
평점 :
아이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직업 탐구 학습만화
아이엠 시리즈
관심있던 시리즈였는데 이번에 우리 아이도 처음 읽어봤어요.
우리 아이가 만난 인물은 대한민국 최고의 외상외과 의사인 '이국종' 교수님이에요.
엄마인 제가 더 관심있고 감사하게 생각하는 분이라 아이들에게도 왜 이국종 교수님을 알아야 하는지,
그 분이 하시는 멋진 일들을 알려주고 싶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어 반가워요.
의사 이국종의 어린 시절부터 현재 의사로서 하고 있는 일과 가지고 있는 마음가 등을 만화에 담았어요.
각종 뉴스와 미디어 등을 통해 봤던 이국종 교수님의 모습을 만화로 만날 수 있어 색다르고, 더 깊이있게 알아가는 시간이었지요.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있는 학습 콘텐츠도 의사라는 직업의 세계와 이국종 교수님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줘요.
픙성한 정보 덕분에 아이들이 이국종 교수님의 직업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같은 직업을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등 실질적인 방법들도 잘 나와 있는 책이었어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장애인과 상이군인이 사회에서 냉대와 차별을 받는 것을 보며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주는 의사가 되겠다고 결심한 이국종은 아주대학교병원의 외상외과 의사가 된 후에도
중증외상센터의 세계적인 표준과 원칙을 배우고 돌아와 환자들이 제때 치료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위급한 환자가 있는 곳이라면 위험한 야간 비행도 서슴지 않고, 헬리콥터를 타고 날아가기도 하는 등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올곧은 신념으로 헤쳐나가시는 모습이 정말 인상깊었어요.
의사가 되기 위해 해야하는 수많은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환자를 위하는 희생정신이 대단하신 분이세요.
책을 읽는 아이에게도 그 성품과 마음가짐이, 환자에 대한 진심이 고스란히 전해졌을거라 생각해요.
한편으로는 동료 의사들과 주위 사람들의 비난까지 감수하면서도 생명을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시는 모습이 안타까웠어요.
가뜩이나 힘들고 외로운 길을 가시는 분에게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새벽 비행도 마다하지 않는 닥터헬기를
소음이다, 시끄럽다며 수없이 민원을 넣고, 서로에게 일을 떠미는 기관들을 보면서 화도 나고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도와주면 좋을텐데...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확실히 개선되어서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네요.
부록으로 있는 미래 설계를 위한 어린이 직업 알아보기도 흥미로웠어요.
학습내용과 관련된 재미있는 게임과 퀴즈를 풀어보면서 앞서 접해본 직업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더불어 같은 직업을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바라는 직업에 대한 풍성한 정보와 꿈에 대한 열정을 더 키워주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어요.
지금 이 순간에도 현장에서 환자를 살리기 위해 뛰고 계실 이국종 교수님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며..
당연히 존경받아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할 진정한 위인 중 한 분이 아닐까 싶어요.
다양한 직업 탐구는 물론,
인물에 대한 진중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새로운 시대의 리더를 보여주는 아이엠 시리즈,
앞으로 더 눈여겨보게 될 것 같아요.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