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업가 체질 - 직장인 마인드를 뛰어넘어 성공하는 51가지
마쓰오 아키히토 지음, 박재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실제로 創業(창업)해서 성공한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뿐만 아니라 금전적으로도 풍족해 보인다.
하지만, 잠깐 생각해 보자. 시작하기도 전에 초를 치는 듯해서 미안하지만 회사를 관둔 사람이 창업에 성공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창업해서 부단히 노력하지만 결과적으로 대부분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挫折(좌절)하고 만다.
필자는 ‘창업 컨설던트’, ‘세미나 강사’의 자격으로 지금까지 1만 명 이상의 창업가 및 예비 창업가들을 만났다. 이만하면 어느 누구보다도 많이 관찰한 셈이다. 그중에는 물론 성공한 사람도 있지만 한편으로 실패한 사람도 수두룩하다.
창업했지만 가난하고 여유롭지 못한 생활을 보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먹고살기 위해서 다시 취직해 직장인으로 돌아가는 사람, 아르바이트를 해서 겨우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결국 창업조차 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고 마는 사람도 있다.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한정되어 있다.
<일본 중소기업백서>에 따르면 현실적으로 개인이 사업을 일으켜도 약 40%가 1년도 채 되지 못해서 실패하고 3년치를 넘어 5년 후까지 지속할 수 있는 사람은 약25%, 또 10년 후까지 살아남는 사람은 10%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2006년 데이터로 조금 오래됐지만 그 후에 일어난 리먼 쇼크나 디플레이션 장기화 등과 같은 상황을 고려하면 이 숫자가 크게 改善(개선)되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필자가 현장에서 피부로 직접느낀 바 타당한 숫자라고 생각한다. 즉 창업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 그러면 창업해서 확실히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을까?
물론 창업하는 업계, 업종, 시대의 흐름, 전략, 상품, 서비스,개인의 능력 등 여러 가지 요인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하지만 창업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직장인 시절의 사고와 행동 원리인 ‘직장인 體質(체질)’을 버리지 못한 채 그대로 行動(행동)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직장인 체질을 버리지 못하면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나 戰略(전략)이 있다 해도 좀처럼 성공할 수 없다. 창업해서 성공하려면 창업가의 사고와 행동 원칙인 ‘창업가 체질’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필자는 지금까지 성공한 창업가들을 수없이 봐왔는데 대부분 창업가 체질이었다. 그런 사람은 옆에서 누가 도와주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부지런히 행동해서 돈을 벌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직장인 시절의 사고방식으로 창업을 시도하면 결국 좌절하고 만다. 필자는 이런 직장인 체질의 사람에게는 설령 내 고객이라고 해도 “지금은 창업하지 않는 편이 좋다”라고 확실하게 助言(조언)한다.
회사를 관두고 창업했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일거리가 생기지 않는 사례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필자가 관찰하며 연구해온 사례들을 바탕으로 창업가 체질인 사람이 반드시 실천하는 일과 절대로 하지 않는 일을 알려주고 창업가 체질인 사람의 사고 및 행동 패턴에 대해 설명하겠다. 창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목표로 하는 일이 좀처럼 軌道(궤도)에 오르지 못하는 사람은 이 책을 읽고 자신이 창업가 체질이 맞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성공한 창업가의 사고나 행동과 반대되는 부분이 많다면 하나씩 改善(개선)해보자. 그렇게 하면 확실히 창업가에 어울리는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에는 위험이 따르지만 그 대신 성공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금전적 보수, 자아실현, 안정적인 수입원 확보, 사회 공헌등 창업의 목표는 사람마다 다르다. 어쨌든 창업가 체질인 사람은 모두 활발하고 즐겁게 일상을 보내고 있다. 부디 이 책 다음 내용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사고방식과 행동 법칙을 익혀서 어떤 일이든 성공하는 사람이 되기 바란다.
1.지금 하는 생각, 혹시 뻔하지 않은가?-지름길을 찾는다/당신을 주어로 말한다/왜 줄을 서는지 의심한다/다른 방향을 본다/직관적으로 판단/붐비는 시간을 피한다/잘하는 사람을 찾는다/연줄을 만들려 노력한다/졸업장에 신경쓰지 않는다/노하우를 공유한다/규칙을 유리하게 바꾼다/틀 자체를 스스로 만든다/독립해서 성과를 낸다/연휴내내 불안하다
2.지금 쓰는 돈이 미래의 재산이다-한턱쏘며 기뻐한다/빛이 신용이라 생각/정보에 돈을쓴다/돈 쓸 때 망설이지 않는다/평가가 좋은 것을 산다
3.남의 시간에 맞춰서 살지 마라-사람이 적을 때 식사/남는 시간에 투잡을 뛴다/ 일정에 여유를 둔다/사전에 예약을 해둔다/원인부터 파악/아프면 기어서러도 간다
4.지금 내게 절실한 공부를 하라-목표를 정하고 공부한다/통역을 찾는다/과장이 아닌지 의심한다/필요한 곳만 골라서 읽는다/전문가에게 상담한다/진짜 멘토 한 명에게 배운다
5.적당히 하는 일이란 없다-일터와 집을 구별하지 않는다/자신이 비판받으면 기뻐한다/120점을 목표로 한다/일 자체에 가치를 두지 않는다/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아이디어를 팔려고 한다/일을 남에게 시킨다
6.인간관계도 효율이 우선이다-20%만 내 편이길 바란다/편애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명함을 돈으로 본다/일 얘기 없는 술자리를 피한다/퇴직후 새 인맥을 만든다/예의 바르면서 뻔뻔하다/절반이라도 해주길 바란다/모임에서 인맥을 찾는다/남의 일도 자기 일로 여긴다/특이하다고 하면 기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