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의 고수 - 노력과 승진은 비례하지 않는다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강다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직장에서 성공하고 싶은가? 하지만 어떻게 하면 직장에서 승진하고 성공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당연히 출세할 수 있다면 더 바랄 게 없겠지.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도저히 모르겠어라고 답답해하는 것이 많은 이들의 심리상태다.

출세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법칙이 있다. 이 법칙을 지키면서 행동하면 어떤 업계, 어떤 직종, 어떤 조직에 있든지 가볍게 출세의 계단을 올라갈 수 있다.

통계적으로 어떤 업계에서도 통용되는 성공의 법칙이 있기 때문에 그 법칙에 따라 일을 하면 누구나 출세할 수 있다. 법칙을 따르면 자신이 원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출세하게 되는 것이다. ‘피땀 흘려 일하다 보면 승진하고 성공할 것이라는 추상적인 생각으로는 절대 직장에서 인정받을 수도 성공할 수도 없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사례 하나하나를 열거하였으니 참고했으면 한다.

LESSON 01 스피드의 법칙

01.함께 식당에 갔을 때 메뉴 주문에서 알아보는 출세하는 사 람, 출세 못하는 사람---, 1분도 상대를 기다리게 하지 마라.

02.미숙해도 높이 평가받는 마감 전 제출의 철칙---빨리 제 출하고 여러 번 수정하라. 회사는 최종 결과물로 그 사람의 능력을 평가한다.

03.‘잠깐 생각해 볼게요라고 말하는 순간 출세에서 멀어진다.

04.회의에서 무조건 첫 번째 발언자가 되어라---회의에선 가 능한 말을 많이 해라. 반드시 천 번째 발언자가 되어라.

05.지적받는 즉시 수행하라.

06.나쁜 소식은 빨리 보고할수록 좋다---나쁜 일은 최대한 빨 리 보고해라,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도 보고해라.

07.10분 짧게 말하면 내 편이 늘어난다.

08.노래방에서 제일 처음 노래하는 사람이 잡는 건 마이크뿐만 이 아니다.

LESSON 02 섬세함의 법칙

01.복사 방법에서 미세한 차이가 성공을 가른다---누구나 할 수 있는 일에 약간의 배려를 첨가해라. 작은 차이가 나에 대한 평가를 좌우한다.

02.노력의 결과가 제로여도 평가는 100%따라온다---사람은 다른 사람의 노력을 쉽게 알아챈다.‘쓸데없는 일을 할수록 당신에 대한 평가는 올라간다.

03.대화 내용이 10배 풍성해지는 얼굴 보고 보고 하기’.

04.일 잘하는 사람이라는 인상은 말투에서 90%결정된다---상 스러운 말을 절대 쓰지마라.경박한 이미지보단 차라리 딱딱 한 이미지가 훨씬 낫다.

05.헛걸음을 할수록 실적이 올라간다---헛걸음을 자주 해라.상 대방이 미안해할수록 성공은 가까워진다.

06.‘사내영업은 소문을 이용해라---3자의 말을 빌려 상대를 칭찬해라.아부처럼 보이지 않고 아부할 수 있다.

07.잡담을 나눈 사람 수만큼 내 편이 생긴다---MC처럼 사람 들에게 발언 기회를 돌려라.

08.출장, 여행에서 반드시 선물을 챙겨라---선물을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저렴한 간식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 로잡아라.

09.SNS는 사람을 사귀기 위한 보물섬.

10.의식적으로 부드러운 말투를 사용해라.

11.1초라도 길게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자

LESSON 03 배려의 법칙

01.융통성 없는 일방통행 규칙은 잠시 잊어버려라---원리원칙 이 다가 아니다. 융통성 있게 규칙을 무시해라.

02.고민을 들어주지 않는 사람은 상대를 두 번 죽이는 것.

03‘싸우지 않는 사람이 사내정치에서 승리한다

04.아부는 상사가 아닌 아랫사람에게 하라---나를 승진시키는 사람은 상사만이 아니다. 후배에게도 존칭을 쓰고 친절을 베풀어라.

05.‘경쟁보다 협력을 추구하라.

06.자신의 이익은 늘 다음으로 제쳐두기---흑심과 욕심은 훤 히 들여다 보인다. 대가를 바라지 말고 상대에게 베풀어라.

07.망신살 뻗치는 이야기로 매력 발산하기---‘이불킥날릴 만 한 일을 공개하자. 반전매력은 호감도를 올려 준다..

08.일부러 밝은 연기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어라.

09.‘억지 웃음이라도 게속 유지해라---기분 나빠도 억지로 웃 어라. 웃는 얼굴을 5분 이상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

10.최고의 미소를 만들어 주는 시각화테크닉.

11.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무의식적 행동을 고치자.

12.입바른 소리를 봉인하자---‘마음의 유연성을 기르자. 동료 의 작은 실수는 눈감아 주어라.

LESSON 04 인내의 법칙

01.자존심은 버리는 게 아니라 옆에 놔두기

02.일상생활에서 인내심을 키워라.

03.상사와의 논쟁에서 사실과 데이터만 살짝 들이밀기---상사 와 논쟁이 벌어지면 반론대신 데이터를 제공해라.

04.불쾌한 일을 미리 예상하는 것만으로도 99%는 참을 수 있 다.

05.험담을 당하는 사람보다 하는 사람이 미움받는다.

06.내성적인 사람을 위한 그림자 전략.

07.불만과 지적을 받으면 감사 인사로 답하라---지적을 받으 면 감사 인사를 건네자. 당신의 인성에 감탄할 것이다.

08.SNS에 어두운 이야기는 절대 금물.

LESSON 05 처세의 법칙

01.난관에 봉착하면 곧장 상사에게 달려가라---아예 다른 사 람이 대신 하게 만들어도 좋다. 어려움이 생기면 적극적으 로 도움을 요청해라.

02.남이 나를 싫어하는 이유를 찾아 고쳐라.

03.단점은 포기하고 장점을 부각시켜라---잘 못하는 분야는 구멍만 생기지 않으면 된다. 장점을 개발해 압도적으로 해 내라.

04.의욕이 안 생기는 일을 해내기 위한 자동화법칙.

05.롤 모델의 대화 패턴을 그대로 따라 해라---업무와 관련된 대화는 패턴이 정해져 있다. 호감 가고 성과가 좋은 동료의 화법을 똑같이 따라 해라.

06.어린아이를 대하듯 쉬운 말로 설명해라---어렵고 추상적인 단어를 쓰지 마라. 아이에게 말하듯 쉽게 설명해라.

07.말이 아닌 리액션의 달인이 되자.

08.먹성 좋게 음식을 먹으며 친밀감을 보여줘라---깨작깨작 먹지 말고 먹성 좋게 많이 먹어라. 잘 먹는 모습을 보면 사 람의 기분이 좋아진다.

09.조언을 들으려면 상대의 귀가시간을 노려라.

10.미움받지 않고 지시를 내리는 비법---부하직원 다루기도 능력이고 평가의 대상이다. Don’t 지시보다 Do 지시를 활용 해라.

11.‘사랑의 대상을 만들어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라.

12.‘좋아하게만들기보다 미움받지 않도록노력해라---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것보다 미움받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두어 라.

회사는 어렵다. 다녀도 고민이고 안 다녀도 고민인 곳이 직장이다. 죽도록 공부해서 대학에 들어갔더니 이제는 죽을 만큼 단단하고 높은 취업의 벽이 앞을 가로막고 있다. 이 벽을 간신히 뚫고 들어간 회사는 더 잔인한 전쟁터다.

직장생활을 잘 하는 매뉴얼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다. 세월이 지나면 저절로 터득된다고 하지만 그 사이에 저지른 실수가 직장 내에서 내 평판을 결정해 버린다. 본 책자는 이런 사회 초년생들에게 나름대로 유용한 팁을 제공해 주는 길잡이같은 책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회사생활에서 가장 힘든 것은 일보다도 인간관계라는 것이다. 경력이 길든 짧든 마찬가지다. 일이야 야근을 해서라도 해치우면 되지만 사람은 내 의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가 남을 바꿀 수는 없지만 남들과 원만하게 지내면서도 나를 돋보이게 해줄 수 있는 사소한 스킬들을 설명해준다. 출세하기 위해서는 물불을 가리지 않고 모든 수단을 동원하라고 할 것 같지만 저자는 그런 얄팍한 꼼수는 지양하라고 권한다. 오히려 사회생활이라는 긴 레이스에서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오래갈 수 있는 길인지 근본적인해답을 준다. 이 책을 손에 잡은 독자들은 대부분 회사생활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책에 담긴 모든 내용이 100%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일, 그리고 또 모레의 직장생활은 오늘보다는 조금 더 나아지기를 간절히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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