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1일 -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강력한 멘탈 만들기
젤라나 먼미니 지음, 이정민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행복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테지만 그중에서도 행복을 느끼는 순간들을 꼽자면 이런 게 아닐까. 간절히 바라던 게 이뤄졌을 때, 예상치 못하던 기쁨을 느낄 때, 평소와 다른 즐거운 일들을 맞닥뜨렸을 때, 이럴 때 우리는 사는 게 행복하다고 말한다.
늘 뭔가에 쫓기며 바쁘게 사는 현대인들이 행복을 느끼기란 지극히 힘든 일이다. 극적인 순간이 찾아오면 일시적으로 기쁨과 흥분, 설렘 때문에 가슴이 잠시 벅차오르지만 금세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 눈앞에 닥친 일들을 처리하기에 급급하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손에 잡히는가 싶으면 스쳐지나갈 뿐인 신기루일까? 좀 더 일상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은 없을까?
어떻게 사는 게 삶인지 고민에 빠져 있을 때 이 책을 만났다. 긍정심리학자의 선구자이자 이 책의 지은이인 젤라나 민미니 박사는 행복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지은이는 행복이란 개인적인 성과를 내거나 북받치는 경험을 하는 것과 전혀 무관하다 말한다. 진정한 행복은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복잡한 삶에서 역경을 기회로 바라보고 어려운 시기가 닥쳐도 꿋꿋이 버텨낼 수 있는 강인한 내면을 갖췄을 때 찾아온다. 즉, 강력한 멘탈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지속적으로 누리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연스레 또 다른 의문을 갖게 된다. 바로 어떻게 강인한 정신력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지은이는 현실적이고 보편적이어서 일상에 즉각 적용할 수 있는 해답을 21일 동안 직접 실천해볼 수있도록 제시한다. 이 책이 행복에 대해 논하는 여느 책들과 다른 점이다.
책에서는 강력한 멘탈을 구성하는 21가지 요소 즉, 1주차는
자각하라-스스로에 대해 알아야 한다
습관을 이해하라
가장 나쁜 순간에도 희망은 있다
병애 걸리기 전까진 건강이 중요한지 모른다
상황은 내 뜻대로 바꿀 수 있다
고통을 이겨내는 최고의 방법은 웃음이다
스스로를 존중해야 남들도 나를 존중한다
너 자신을 알라
2주차는 변화하라-마음에 귀를 기울여라
내 삶에 만족하는지 스스로 되돌아보라
트라우마를 극복하라
자신의 양심에 미안한 일은 하지 마라
같은 상황을 다르게 보는 법을 익혀라
변화에 적응하라
누구나 나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극복해야 적응한다
3주차는 목표하라-내가 속한 사회를 이해하라
고난을 해결하려면 창의성이 필요하다
진심으로 공감해야 성공한다
나아갈 방향과 속도를 스스로 결정하라
미래를 미리 준비하라
필요한 만큼 도움을 받아라
남을 배려하면 내게 돌아온다
가진 것을 나누면 결국 내게 돌아온다
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요소들을 내 안에서 더 크게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매일의 지접을 말해준다. 현재 내 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에서부터 아침, 낮, 저녁 등 각 시간대별로 하면 좋은 제안, 꾸준한 실천 방안까지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제시한다. 스스로 실천해볼 수 있고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할 수 있으니 막연하다 느끼는 행복을 이렇게 현실적 실현하게 해주는 실용서가 또 있을까 싶다. 게다가 각 장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사연들은 우리 일상에서도 흔히 목격할 수 있는 일인 만큼 큰 공감을 일으킨다. 하루치 목표를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책에 몰입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양한 TV프로그램을 통해 건강과 행복에 관한 조언을 해주는 지은이는 연구를 통해 쌓은 과학적 지식, 그리고 풍부한 인생 경험과 상담 경력에서 얻은 통찰을 이 책에 아낌없이 쏟아냈다. 이를 적극 활용해 어떤 고난이 닥쳐도 오뚝이처럼 일어설 수 있길 바라며 일단 시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