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지 않겠습니다 : 사이즈 제로 - 세계적인 톱모델 빅투아르의 용기 있는 고백
빅투아르 도세르 지음, 발레리 페로네 엮음, 서희정 옮김 / 애플북스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동경하는 런웨이 대신 그녀가 찾은 행복은?

마음을 울리는 톱모델의 감동 실화

거식증을 이겨내고 다시 찾은 꿈그녀의 두 번째 인생이 시작된다!

 

이 이야기는 실화다. 그리고 여성이라면 평생 가지고 있는 숙제를 넘어 난제로 느껴지는 다이어트와 미의식에 관한 올바른 개념을 담고 있다. 저자 빅투아르 도세르는 뉴욕, 밀라노, 파리 패션 위크에서 미우 미우, 셀린느, 알렉산더 맥퀸, 바네사 브루노 등 명품 브랜드 패션쇼 런웨이를 누볐던 세계적인 프랑스 톱 모델이다. 세계 모델 TOP20에 선정될 정도로 패션계에서 인정받았으며 그녀의 앞길은 탄탄대로와도 같았다. 그런 그녀가 스스로 모델계를 떠난다. 그리고 밝히는 화려한 모델계의 어두운 뒷면, 모델들의 식습관과 강박증에 대한 사실을 이야기하고 이런 태세를 만든 사회 분위기와 잘못된 미의식을 꼬집어 고발한다. 과연 그녀에게는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

 

빅투아르 도세르는 대입준비를 하는 평범한 소녀였다. 어느 날 우연히 쇼핑을 하다 길거리 캐스팅이 되기 전까진 말이다. 그 후 그녀는 패션모델로 데뷔하게 되고 더 이상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소녀로 거듭난다. 그녀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반짝거리는 런웨이를 누볐고 유망주로 떠올랐다. 디자이너들은 그녀를 뮤즈로 삼고 모든 여성들은 동경의 시선을 보냈다. 겉으로 보면 그 특별함이 가져다주는 부와 명성은 특별함을 넘어 행복함을 가져다 줄 것만 같았다. 하지만 그 특별함은 행복이 아닌 불안과 불행만을 가져왔다.

 

빅투아르 도세르는 치열한 모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숨기고 버티는 삶을 선택한다. 모델계에서 말하는 말도 안되는 적정선의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하루 사과 세 개와 탄산수만 먹으며 무리한 다이어트를 병행하게 된다. 깡마른 모델만 입을 수 있는 사이즈 제로도 넉넉할 정도의 부러질 것만 같은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설사제와 관장약까지 온갖 방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1킬로그램이라도 살이 찌면 퇴출된다는 두려움은 어린 소녀에게 압박감과 강박증으로 이어졌고, 모델들간의 경쟁과 시기, 질투 속에 객지에서 홀로 지내야하는 그녀는 스트레스와 외로움이 더해져 몸과 함께 정신 또한 피폐해져만 간다.

 

결국 빅투아르 도세르는 거식증에 걸리게 된다. 그리고 몸과 마음이 망가지고 나서야 제대로된 현실을 보게 된다. 그녀는 화려하고 아름답게 보이지만 분명 잘못된 현실이라는 것을 깨닫고 가족의 격려와 스스로의 의지로 모든 것을 박차고 모델계를 떠난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 만연하게 퍼져있는 미에 대한 잘못된 기준을 벗어던지자는 메시지를 던지는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출간한다. 그리고 현재는 원래의 꿈인 배우의 길에 새롭게 도전하고 있다.

 

- 외모지상주의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들을 위한 용기있는 소녀의 고백

 

여자라면 일생의 숙제를 넘어선 난제 같은 것이 있다. 바로 다이어트다. 물론 다이어트 외에도 많은 외적인 것은 여자들에게 압박감과 강박증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스트레스를 가져온다. 우리는 적어도 한번이상은 다이어트를 해봤고 여러 식이요법과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 무리한 운동, 값비싼 병원시술 등 그 중 어느 하나라도 분명 경험해왔다. 요즘 루키즘, 보여지는 것이 중요한 시대에 외모지상주의라는 현실에 우리는 맞춰나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것들이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어린 소녀가 모델계에서 겪어야만 했던 화려하지만 잔인했던 현실은 사실 우리에게도 어느 정도 통용되는 이야기들이다. 때문에 읽다보면 공감되고 안타까운 순간들이 나와 쉽게 공감하고 동요된다. 그리고 압박감과 강박증에 시달리는 외로운 소녀가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성공한 모델의 삶이라는 것을 내던지고 용감한 여자로 거듭나는 과정은 용기와 환호를 가져온다. 외모지상주의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들을 위한 용기있는 소녀의 고백은 답답한 현실에 탈출구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 외모콤플렉스와 자존감이 낮은 여성들, 맞지 않은 옷을 입으려고 몸을 맞추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개인적으로 거식증과 폭식증을 다룬 <다녀왔습니다>라는 책또한 추천하고 싶다. 저자가 한국사람이라 이 책과 같은 맥락을 가졌으나 정서적으로 공감가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